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머내마을 영화제’ 특별한 독창성 빛나는 작은 영화제”
상태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머내마을 영화제’ 특별한 독창성 빛나는 작은 영화제”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3.09.10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지구 풍덕천동·동천동 수돗물 공급 역할 동천배수지 수계전환 마무리
▲ 이상일 용인시장.
▲ 이상일 용인시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머내마을 영화제’ 특별한 독창성 빛나는 작은 영화제”

용인특례시 수지구 동천동·고기동·풍덕천동 일원에서 8~10일 ‘제6회 머내마을 영화제’가 개최됐다.

이번 영화제는 ‘길, 네게 묻고 함께 걷다’를 주제로 동천동·고기동·풍덕천동 일원에서 다양한 섹션을 통해 37편의 장·단편 영화를 선보였다.

개막제는 8일 수지농협 동천지점에서 열렸다. 개막작으로 가성문 감독의 영화 ‘드림팰리스(2023년)’가 상영됐다. 초대 손님으로 영화를 만든 가성문 감독과 김선영 주연 배우가 함께했다.

9일 저녁 동천동 목양교회 잔디마당에서는 메인 행사라고 할 수 있는 ‘야외영화축제’가 열려 주민 500여 명이 참여했다.

행사장 곳곳에서 플리마켓, 체험 부스, 먹거리장터 등의 부대 행사가 운영됐다. 달손밴드, 노래로 나누는 세상 등 9개 공연동아리가 사전공연으로 ‘영화음악제’를 진행해 흥겨움을 더했다.

야외영화축제를 찾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축제와 영화제가 많이 열리고 있지만 ‘머내마을 영화제’는 아주 특별한 독창성이 빛나는 작은 영화제”라며 “주민들이 직접 기획, 참여, 제작까지 하는 열정을 넘어 ‘영화’를 통해 사색의 힘을 키우며 거듭 영화제를 발전시키고 있어 시장으로서 너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오늘 기후 위기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아주 의미 있는 영화 한 편이 상연된다고 들었는데, 영화를 보시면서 실천을 통해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시길 바란다”며 “‘영화제가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후 황윤 감독의 환경 다큐 영화 ‘수라’가 상영됐다. 영화 상영 후에는 황윤 감독과 작품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네 토크’가 이어졌다.

10일에는 청년 감독들이 제작한 단편 영화 10편을 선보이는 ‘청년 감독 특별 상영전’과 주민들이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상을 선보이는 ‘나도 감독 상영전’ 등의 섹션이 운영됐다.

폐막식은 수지신협 문화센터에서 진행됐다. 폐막작으로는 영국 출신 감독 샬롯 웰스의 영화 ‘애프터 썬(2023년)’이 선정돼 상영됐다.

용인을 대표하는 작은 영화제인 ‘머내마을 영화제’는 예술 플랫폼 꿈지락 협동조합이 주최하고 머내마을 영화제 집행위원회가 주관한다.

매년 100여 명의 주민들이 직접 큐레이터, 감독, 스태프로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영화제로 올해 6회를 맞았다. 용인문화재단,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미디어센터 등이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매회 의미 있는 주제를 선정해 다채로운 영화 섹션을 운영하며 지역 전체가 상영관이 되고 함께 소통하는 진정한 주민 주도형 축제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용인특례시, 수지구 풍덕천동·동천동 수돗물 공급 역할 동천배수지 수계전환 마무리

용인특례시가 수지구 동천동과 풍덕천동 일원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동천배수지 수계전환 공사를 지난 8일 마무리했다고 10일 밝혔다.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풍덕천동과 동천동의 수돗물 공급지는 성복배수지에서 동천배수지로 변경, 수돗물 저류용량을 확보해 안정적인 물 공급 체계를 구축했다.

시는 동천배수지 신설 공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탁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관을 세척하고 블록화하는 작업도 진행했다.

배수지를 바꾼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현장을 방문해 필요한 노하우를 참고해서 수계전환 매뉴얼을 만들고, 현수막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수도고지서를 통해 혼탁수 발생 시 시민들이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했다.

시는 혼탁수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조치를 하기 위해 전국에서 최초로 한국수자원공사가 제공한 이동형 실시간 수질(탁도) 계측기를 현장에 설치해 수질, 수압 등의 관망 정보를 상세히 살펴볼 수 있는 관망 모니터링 플랫폼을 시 상황실에 구축했다.

시 관계자들은 상황실에서 합동 근무를 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한 대응 조치를 취할 태세를 갖춰왔다.

시 관계자는 “동천배수지 신설과 수계 전환이 완료됐지만 해당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은 당분간 지속된다”며 “혼탁수와 수압에 문제가 발생하면 용인특례시 상수도사업소 수도시설과(031-324-4228)로 전화하면 곧바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배수지 신설 공사 과정에서는 우려했던 대규모 혼탁수 발생이나 단수 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용인특례시의 배수지 수계전환 사례는 다방 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오는 26일 한강유역환경청 주관 ‘한강유역수도지원협의회 회의’에서 우수 사례로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