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평택시, 2023년 클린평택 상반기 성과보고회 개최
상태바
평택시, 2023년 클린평택 상반기 성과보고회 개최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3.08.21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요트팀, ‘재능기부’ 행사 개최
제4기 평택시 청년네트워크 ‘청년공간 건축학개론’ 사업 성료
▲ 정장선 평택시장.
▲ 정장선 평택시장.

2023년 클린평택 상반기 성과보고회 개최

평택시가 ‘쓰레기가 보이지 않는 도시’ 조성에 힘을 모으기 위해 지난 18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정장선 시장을 비롯한 읍면동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함께하는 클린평택’ 상반기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자원순환과를 비롯한 ‘함께하는 클린평택’ 8개 관련 부서장 및 25개 읍면동장의 상반기 추진실적 보고와 모범사례 등을 공유하고‘쓰레기가 보이지 않는 도시조성’ 대책 마련을 위한 토론을 이어갔다.

평택시는 그동안 무단투기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수거 방식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통복시장 배출수거시간제 채택, 상업지역 재활용 one-pack 시스템을 적용한 문전수거방식 전환 등 쓰레기 배출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역 맞춤형 쓰레기 수거 방식 개선으로 시민들과 지역 상인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어, 시는 앞으로 도심 환경 등을 고려한 새로운 쓰레기 수거 방식을 계속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 쓰레기 무단투기 등 불법행위를 강력히 근절하기 위해 클린기동대 20명을 증원하여 쓰레기 상습투기지역에 배치하고 지도·단속을 한 결과 ‘22년 상반기 과태료 부과건수 337건(계도 4357건)에 비해, ‘23년 상반기 과태료 611건(계도 7564건)으로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여기에 1인당 쓰레기 종량제봉투 판매율도 전년보다 5% 이상 증가해 종량제봉투 미사용 등 쓰레기 불법 배출 행위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 클린기동대를 30명까지 증원하고 무단투기 예방용 이동식 CCTV, 로고라이트 등 환경개선 시설물을 확대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이동식 CCTV 156대, 로고라이트 81대를 운영하고 있다.

정장선 시장은 이날 보고회 자리에서 “지난해보다 도심 가로환경이 많이 개선되고 있음을 느낀다”며 “더 나은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현장 의견이 반영된 새로운 쓰레기 정책 수립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청소행정의 최일선 현장에 있는 읍면동 및 관련 부서에서는 책임감을 갖고 청소행정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평택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요트팀, 
‘재능기부’ 행사 개최

평택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요트팀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평택시 현덕면 평택호 요트장에서 ‘2023 평택호 여름요트교실’을 운영했다.

‘평택호 여름요트교실’은 평소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요트 체험을 통해 시민들에게 평택호의 시원한 풍광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매년 여름 평택시 직장운동경기부 요트팀 선수단의 재능기부로 운영되고 있는 행사로, 이번 요트교실에서는 3일 동안 90명의 평택시민이 참가하여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과 준비운동을 마친 후 2인승 및 4인승 요트와 고무보트 체험으로 진행했다.

평택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요트팀의 김태정 감독은 “이번 체험을 통해 시민 분들이 요트에 대해 재미를 느끼고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고, 특히 어린 친구들에게 좋은 추억이 되었으면 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대회출전과 훈련으로 바쁜 일정에도 매년 재능기부 행사를 진행해주시는 요트팀 선수단에 감사드리고, 계속해서 시민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제4기 평택시 청년네트워크 
‘청년공간 건축학개론’ 사업 성료

평택시는 지난 18일 북부지역 청년공간 의견수렴을 위한 ‘청년공간 건축학개론’을 제4기 평택시 청년네트워크 주관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년공간 건축학개론’은 평택시 청년들의 실질적인 필요와 욕구를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으며 ▲청년 클라이언트로서 북부지역에는 어떤 형태의 청년 공간을 원하는지 의견 교환하기 ▲교환한 의견을 바탕으로 청년 공간 설계하기 ▲각자 그린 설계도 공유하기 순서로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을 추진한 한정구 회장은 “다양한 청년 공간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좋았고, 평택시 청년지원센터 청년쉼표처럼 청년들의 의견이 반영된 북부지역 청년 공간이 마련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으며, 시 관계자는 “북부지역 청년 공간을 기획할 때 청년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평택시 청년네트워크는 시에서 청년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청년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 구성·운영하는 단체로 2019년 처음 발족하여 현재 제4기로 운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