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57 (일)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건강취약계층 어르신 가정방문 실시
상태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건강취약계층 어르신 가정방문 실시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3.08.06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량리동주민센터, 왕산로 239로 이전
동대문구, 커피박 모아 새로운 원료로 활용
▲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청량리동주민센터, 왕산로 239로 이전

동대문구는 8월 14일 청량리동 신청사 업무개시에 앞서 주민들에게 더욱 편리한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4일 사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 구청장은 청량리동 신청사를 둘러보며 북카페, 공동육아방 및 헬스장 등 시설물을 점검하고 주민들이 청사를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은 없을지 민원 대기공간 적정 배치 여부 등을 확인하며 청량리동주민센터 이전 준비 및 업무개시를 위한 시설 사전점검을 진행했다.  

이번에 새로 조성된 청량리동청사는 왕산로 239(청량리동 235-6, (구)미주상가 B동)에 위치하며 청량리동 총10,087세대의 행정·복지 수요를 담당하게 된다.

기존의 청량리동주민센터(연면적 795㎡)는 1985년에 준공된 건물로 공간이 협소하여 주민 및 직원들의 불편함이 많았다. 이에 구는 지난 2019년 청량리동 235-6 오피스텔 건축주인 ㈜미주개발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이번 신축청사 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사업 추진과정에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 2020년 청량리동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입주시설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작은도서관, 공동육아방 배치를 설계에 반영했다.

올해 8월 이전하게 될 청량리동 신청사는 연면적 2,283㎡, 지하2층~지상4층 규모로 기존 면적 대비 약 3배정도 확장됐다. 4층에 통합민원실, 다목적강당, 북카페, 공동육아방 등을 배치하고, 지하1층에는 헬스장, 지하2층은 주차장 등을 마련하여 주민편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신청사 조성으로 동대문구에 주민들이 민원업무도 편안하게 보면서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는 문화복지 공간이 하나 더 마련됐다”며 “신청사가 지역 주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주민에게 사랑받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량리동 신청사는 10일부터 13일까지 이전을 위한 준비기간을 거쳐서 8월 14일 오전 9시부터 업무가 시작된다. 신청사 개청식은 8월 29일 15시에 열릴 예정이다.


동대문구, 커피박 모아 새로운 원료로 활용

동대문구가 커피박(커피찌꺼기) 자원순환에 앞장서고 있는 동대문구 관내 커피전문점에 인증패를 전달했다고 4일 밝혔다.

‘커피박 자원화 사업’은 커피전문점에서 배출되는 커피박을 고형원료, 바이오 플라스틱 등으로 다양하게 재활용하는 사업이다. 커피 추출 시 원두는 0.2%만 사용 후 나머지 99.8%는 쓰레기로 배출되는데, 재활용되지 않은 커피박이 매립되거나 소각되면 온실가스가 발생한다.

이에 구는 커피박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수거 및 재활용 체계를 마련했다. 지난 6월 재활용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관내 5개동(용신·제기·청량리·전농1·회기동)에서 사업에 참여할 커피전문점을 모집하여 7월부터 커피박을 수거하였다. 수거된 커피박은 재활용업체에서 고형원료로 만들어 인근 염색 공장에서 의류나 실 염색에 필요한 에너지 원료로 사용된다.

관내 70곳의 커피전문점에서 7월 한 달간 수거된 커피박은 총 4톤가량이다. 구는 사업에 참여하는 커피전문점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커피원두에서 새싹이 피어나는 것을 표현한 커피박 인증패를 제작해 전달했다. 동 사업에 참여할 커피전문점을 계속해서 모집하고 있으며 신청은 동대문구 청소행정과(02-2127-4733)로 문의하면 된다.

동대문구 관계자는 “더 많은 카페들이 커피박 자원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자원 재활용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필형 구청장, 건강취약계층 어르신 가정방문 실시

지난 3일 오후, 동대문구는 ‘현장 구청장실 ‘주민소통 현장톡톡(Talk Talk)’’의 여덟 번째 현장으로 장안1동 건강취약계층인 홀몸 어르신 댁을 방문했다.  

이날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방문간호사인 박경재 주무관과 함께 어르신의 혈압‧체중과 처방약 적정복용 여부 등을 체크하며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AI돌봄로봇 사용방법을 안내했다. 또한 생활하면서 불편은 없는지 어르신 말씀을 경청하며 주거환경 개선 및 여가·보건·복지서비스 연계 지원 가능여부 등에 대해서 꼼꼼히 살폈다. 
 
동대문구에서는 24명의 방문간호사가 14개동에 1~2명씩 배치되어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65세 이상 독거어르신 등의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기본 건강상태 및 건강위험요인 파악 후 만성질환관리, 합병증 예방, 건강행태 개선교육, 어르신 허약프로그램 운영, 보건의료서비스 연계 등 건강취약계층 주민들에게 건강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요즘 같은 불볕더위가 계속되는 시기에는 건강관리 서비스 외에도 폭염건강키트(영양제, 핸디선풍기, 쿨멘소래담 등)를 전달하고 무더위 대응 요령을 안내하는 등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구는 고령화에 대응하여 건강취약계층 주민들에게 세심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간호 외에도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장애인 재활사업 등 다양한 방문건강관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난 4월부터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동네방네 두드림(do dream) 활동단’ 운영을 시작하여 직접 발로 뛰며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해나가고 있다.

이필형 구청장은 “폭염으로 인해 어르신들의 건강이 무엇보다 염려되는데, 푹푹 찌는 날씨에도 건강취약계층을 살피기 위해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세심하게 건강돌봄 업무를 수행하는 방문간호사들이 있어서 안심이 된다”며, “앞으로도 건강취약계층 주민들에게 꾸준한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외되는 이웃없이 다 함께 건강한 동대문구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올해 4월부터 시작된 ‘현장 구청장실 ‘주민소통 현장톡톡’’은 구청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서 주민들의 불편과 애로사항을 듣고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사업으로 매주 목요일마다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