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6:48 (목)
마포구의회 신종갑 의원, 5분 자유발언
상태바
마포구의회 신종갑 의원, 5분 자유발언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3.03.2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분 자유발언하는 신종갑 의원.
▲ 5분 자유발언하는 신종갑 의원.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가 지난 28일 개회한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종갑 의원(더불어민주당, 성산2동·상암동)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시농업 경작지인‘상암두레텃밭’의 운영 존치를 주장했다.  

신종갑 의원은 “예년 같으면 지금쯤 마포구민들에게  6 대 1 이라는 높은 경쟁률로 텃밭 분양을 끝내고 선정된 주민들이 텃밭에 거름 뿌리고 밭갈이가 한창일 때이지만, 지금은 잡초만 무성한 버려진 땅이 되었다”라며 ‘상암두레텃밭’ 사업 종료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신 의원은 “마포구에서 도시농업이 본격 추진된 것은 2012년 봄이며 올해로 12년째를 맞이한다”라며, “주민들은 어렵게 찾은 유휴지인 주차장 부지를 텃밭화하기 위해 2011년에 「마포구 도시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만드는 활동을 했고, 이후 마포구 지역경제과(현 경제진흥과)의 도움으로 상암동 주차장 부지를 텃밭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해당 사업의 유래를 설명했다.

이어서 신 의원은 ‘상암두레텃밭’의 특장점으로 두 가지를 소개했다. “친환경 농업으로 제초제, 농약,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 비닐 피복을 하지 않는다”라는 것과, “매년 직거래장터 및 나눔행사를 개최해 판매수익금 및 잉여농산물 절반 이상을 기부한다”라는 것이다.

아울러 “안전 먹거리를 직접 재배하여 수확해서 먹을 수 있어서, 도심 속에서 흙을 만질 기회가 적은 마포구민들에게 농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다”라고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행부에서 주민들이 땀으로 일궈낸 ‘상암두레텃밭’ 운영을 종료해서 민간업자에게 임대하고 구민에게는 척박한 시유지인 삼각텃밭을 대신 분양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신종갑 의원은 “어떠한 경우에라도 마포구민에게 건강한 활력소를 주는 도시농업의 축소와 폐지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행복한 웃음으로 농작물을 수확하는 아름다운 순간을 빼앗지 말아주시기 바란다”라고 ‘상암두레텃밭’ 사업의 존치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