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40 (목)
수원문화재단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상태바
수원문화재단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3.03.2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분권 흐름에 발맞춘 수원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과제 도출
▲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모습.
▲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모습.

수원문화재단은 지난 22일 수원문화재단 회의실에서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문화예술교육의 지방분권 흐름에 따라 수원시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연구용역을 주도한 수원문화재단 문화예술부뿐만 아니라, 재단 내 교육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타 부서 직원도 함께 참석하여 수원의 문화예술교육 현안과 방향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관내 10개의 문화기반시설 및 수원문화재단의 지난 5년간(2018~2022)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조사하고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한 이병숙 도의원 및 관내·외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예술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지난 2023년 2월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콘퍼런스’를 통해 경기, 성남, 울산, 춘천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사례를 발표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 환기 및 재단 역할 재고, 본 연구의 최종보고서 결론 도출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해서 ▲문화예술교육 인식확산 ▲문화예술교육 구심 체계 구축 ▲수원형 문화예술교육 개발운영의 3대 당면과제와 6개의 세부과제가 도출되었다.

이번 연구를 추진한 바라컬처스랩의 김태희 소장은 “수원문화재단의 역할은 수원시 문화예술교육의 구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전담 기구로 수원문화재단의 핵심 가치 및 역할 정립, 안정적인 재정확보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또한 수원시 내 관여자 대상 문화예술교육 경험 및 인식 지원과 확산,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킹 및 협의체 구성을 통한 지지기반 마련을 시급한 과제라고 보았다.

그리고 수원시의 다양한 현안을 반영한 수원형 문화예술교육 개발과 운영이 필요하며, 한정된 예산 내 시너지 확대를 위한 연계사업 개발과 수원형 문화예술교육 테스트베드로 공간적 거점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최종보고회에 참석한 재단 내 교육 관련 직원들은 “그간 생각했던 기예 위주의 아카데미식 문화예술교육 운영이 더 이상 문화재단의 역할이 아니라는 사실에 매우 놀랍다. 창의성 위주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타 문화재단의 사례가 매우 궁금하고 방문해보고 싶다”라고 관심을 표했다.

이번 연구용역을 주도한 문화예술부 최용진 부장(문화도시센터장 겸직)은 “오늘 보고회는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 예술교육팀의 현실을 점검하고, 수원시 문화예술교육에서 수원문화재단이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실질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문화예술교육의 구심점 역할을 하기 위해 사업구조를 개편하고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난 2월에 발표한 제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23~2027)에 따르면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을 추진전략으로 삼고 있고, 경기 문화예술교육계획(2023~2027)에도 이러한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다. 수원문화재단은 이러한 중앙정부의 흐름을 반영하고 재정을 확보하기 위한 발판으로 이번 연구용역 및 콘퍼런스를 진행하였다. ‘2022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최종보고서’ 및 ‘2023 수원시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콘퍼런스’ 영상자료는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 및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