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6:40 (목)
동대문구, 제1기 어학 키다리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상태바
동대문구, 제1기 어학 키다리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3.03.2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제1기 어학 키다리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동대문구와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관내 교육취약계층 아이들을 위해 ‘동대문구 어학 키다리 서포터즈’를 구성해 28일 오전 11시 발대식을 개최했다.

동대문구와 한국외국어대학교는 지난 10일 맺은 어학 멘토링 업무협약에 따라 관내 교육취약계층 아동에게 어학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동대문구 어학 키다리 서포터즈’를 구성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유학생과 재학생으로 구성된 어학 멘토단인 ‘동대문구 어학 키다리 서포터즈’는 4월부터 관내 키움센터·지역아동센터 소속 아동 1, 2명과 각각 짝을 지어 어학 멘토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 동대문구 어학서포터즈 발대식 참석해 기념촬영하는 이필형 구청장(가운데).
▲ 동대문구 어학서포터즈 발대식 참석해 기념촬영하는 이필형 구청장(가운데).

‘동대문구 어학 키다리 서포터즈’ 1기 발대식은 28일 오전11시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네르바콤플렉스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됐으며, 이필형 동대문구청장도 발대식에 참석해 뜻깊은 축사를 남겼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상대적으로 교육 기회가 적은 어린 학생들이 외국의 언어를 배우며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어학 키다리 서포터즈’가 ‘키다리 아저씨’처럼 많은 도움을 주길 바란다”며, “아이들이 꿈을 키워 저마다의 꽃을 피워낼 수 있도록 행복을 여는 동대문구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네방네 두드림 활동단, 본격 활동

▲ 동대문 동네방네 두드림 활동단 역량강화 교육 참석한 이필형 구청장.
▲ 동대문 동네방네 두드림 활동단 역량강화 교육 참석한 이필형 구청장.

동대문구가 수원 세 모녀 사망사건과 같이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이 포착하지 못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위기가구 선제 발굴을 위해 351명의 ‘동대문 동네방네 두드림(do dream) 활동단’을 구성했다.

‘동대문 동네방네 두드림 활동단’은 동단위 복지공동체 및 통장 등으로 구성됐으며, 4월부터 시작될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28일 오후 2시 30분 구청 2층 다목적강당에서 단장들이 위촉장을 수여받고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관련된 역량 강화 교육을 받았다.

‘동네방네 두드림 활동단’은 동네 사정을 잘 아는 주민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직접 발굴하고 복지 서비스를 연계할 수 있도록 기획된 사업으로, 동네방네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이웃에게 희망과 꿈을 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활동단은 매월 1회 ‘두드림day(매월 첫째 주 수요일)’를 운영해 주거 지역을 중심으로 동네 순찰 활동을 하게 된다. 우편함과 대문 등에 각종 체납고지서와 전단지 등이 쌓여 있는지, 문 앞에 단전·단가스 안내문 등이 부착됐는지 등을 유심히 살피고 위기 상황이 감지되면 동주민센터에 제보해 어려움에 처한 이웃이 신속한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외에도 일상생활 중 위기가구를 발견할 경우 카카오톡 채널인 ‘동대문구 복지누리톡’을 통해 제보해 상시적인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나선다.

특히 활동단은 4월과 10월에는 유동인구 밀집지역 및 생활밀착업종을 대상으로 홍보 캠페인을 추진하고 주택가에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병행할 계획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동대문 동네방네 두드림 활동단이 동네 구석구석의 문을 두드리며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와 고독사 위험가구를 찾아내는 사다리 역할을 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민관 협력을 통해 더욱 촘촘한 인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행복을 여는 동대문구’ 조성에 한 발 더 다가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