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성동구, 장애인 포용도시 ‘성큼’
상태바
성동구, 장애인 포용도시 ‘성큼’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3.02.12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 특화도서관 설치 등 330억 투입
…장애인 포용도시 ‘성큼’

▲ 지난해 9월 함께주간보호센터 개소식에서 인사하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 지난해 9월 함께주간보호센터 개소식에서 인사하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서울 성동구가 올해 발달장애인 특화도서관 조성 등 장애인 복지를 위한 33개 사업에 총 330억 예산을 투입한다.

구는 먼저 돌봄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위해 발달장애인 특화도서관을 조성한다. 3월 초 개관 예정인 도서관은 장애 특성상 소리를 내거나 과격한 행동이 뒤따르는 발달장애인이나 경계선 지능을 가진 ‘느린 학습자’도 편히 책을 읽고 공부할 수 있는 장소로 조성된다.

아울러 낮시간 교육활동이나 자립 및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발달장애인 주간보호센터도 추가로 신설한다. 가정 내 돌봄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입소를 원하는 대기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성동구는 지난해 9월 함께주간보호센터를 신설하여 현재 총 3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또 장애인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장애인 친화 이·미용실도 만든다. 대다수 장애인들에게 기존 이‧미용실 방문의 문턱은 높기만 하다. 이에 봉사자들에게 의존하거나 기존 복지관 미용서비스 이용이 전부인 장애인들이 집 주변에서도 편하게 이미용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구는 출입구 경사로 설치와  업체 홍보 등 지원을 통해 권역별로 장애인 친화 이·미용실을 지정할 예정이다.

그리고 2월부터 전동보조기기를 이용하는 성동구 장애인 전체를 대상으로 이용 중 사고발생에 대한 제3자 배상책임 보험가입도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장애인 주간보호 서비스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확대 ▲장애인 일자리 확대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스마트 인솔(깔창)사업 등 분야별 33개 사업을 추진하며 장애인 돌봄과 자립생활 지원, 인프라 확충에 박차를 가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올해 장애인 복지정책은 날로 다양해지는 복지요구를 반영하고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했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누구 하나 소외받는 일 없이 포용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3 살기 좋은 도시 평가’ A등급 달성

▲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서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서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서울 성동구가 ‘2023 사회안전지수-살기 좋은 지역’ 평가에서 전국 19위로 A등급을 차지해 전국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사회안전지수는 우리 사회의 안전과 불안감에 영향을 주는 ▲생활안전 ▲경제활동 ▲건강보건 ▲주거환경 등 4대 분야를 조사·분석해 점수화한 평가지수로, 지난 8일 머니투데이와 케이스탯 공공사회정책연구소 등이 발표한 전국 시·군·구별 ‘2023 사회안전지수(Korea Security Index 2023)’에 따르면 성동구는 지난해 38위에서 올해 19계단이 오른 19위(57.7점)를 차지했다.

▲ 건강보건 분야 52위에서 20위로 크게 개선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32위나 상승한 건강보건 분야다.

성동구는 지난해 7월 서울숲복합문화체육센터를 개관하여 문화, 체육, 복지 시설이 어우러진 복합 문화공간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다양한 스포츠와 문화 프로그램 등을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공공행정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상인 UN공공행정상을 수상했던 ‘효사랑 건강주치의’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맞춤형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재택치료자를 위해 방역물품과 간식·간편식 등이 포함된 회복기원꾸러미를 지원하며 빠른 회복을 기원하는 성동구의 생활밀착형 정책도 주민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었다.

▲ 생활안전 분야 28위에서 16위로 상승

치안과 소방, 교통안전 등의 생활안전 분야는 지난해보다 12계단 상승한 16위로 조사됐다.

성동구는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를 운영하여 24시간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주민 안전을 빈틈없이 지키고 있으며, 미세먼지, 폭염·한파 등으로부터 대중교통 이용객을 보호하는 ‘성동형 스마트 쉼터’와 바닥신호등, 음성안내장치 등 8종의 스마트 기능이 집약된 ‘스마트 횡단보도’를 통해 더욱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 서울시 자치구 최대규모로 운영중인 성동구의 워킹스쿨버스.
▲ 서울시 자치구 최대규모로 운영중인 성동구의 워킹스쿨버스.

아울러 서울시 자치구 최대 규모의 워킹스쿨버스와 교통안전지킴이 운영으로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로 조성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으며, 어린이보호구역 지정과 교통안전시설물 확대 설치로 스쿨존 사고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이밖에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설치한 종합 안전 체험장인 ‘성동생명안전배움터’에서는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하임리히법 등과 지진이나 선박 탈출 등의 자연재해 대비 교육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악취와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비가 오면 자동으로 덮개가 열리는 ‘스마트 빗물받이’ 등으로 주민들의 안전한 일상을 지키는 데 총력을 기울인 점도 높게 평가됐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금까지 성동구의 변화와 발전상은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의 마음을 읽고 소통하여 추진해 온 사업들이 결실을 거둔 덕분”이라며 “이번 순위에 만족하지 않고 구민들이 실생활에서 만족감을 느끼며 더욱 살기 좋은 성동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