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2:23 (금)
강서구, 8년 만에 청렴도 평가 2등급 달성
상태바
강서구, 8년 만에 청렴도 평가 2등급 달성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3.01.3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와 전세사기 피해 예방 결의
김태우 구청장, 대학생 행정 체험단 격려
▲ 김태우 강서구청장.
▲ 김태우 강서구청장.

8년 만에 청렴도 평가 2등급 달성

서울 강서구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년도보다 1단계 상승한 2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부패취약분야 개선 등 각 기관의 반부패 노력을 촉진·지원하고 청렴 인식 및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022년 평가에는 46개 중앙행정기관과 243개 지방자치단체, 17개 교육청, 195개 공직유관단체 등 총 501개 기관이 참여하였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1단계 상승한 2등급을 달성했고, 2015년부터 2021년까지 7년 연속 3등급을 넘어 8년 만에 처음으로 상위 등급에 진입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구는 행정서비스를 직접 경험한 주민들이 업무처리 과정에서 부패나 비위행위 없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외부체감도와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과 이행, 기관장의 노력 등 청렴노력도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지난해 김태우 강서구청장이 진행한 청렴특강.
▲ 지난해 김태우 강서구청장이 진행한 청렴특강.

특히 지난해 김태우 구청장 취임 후 진행한 ‘구청장과 함께하는 청렴특강 및 공익신고 이야기’를 통해 기관장의 청렴의지를 표명한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노조와의 청렴실천협약 체결,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 기반 구축, 갑질근절 서한문 배부, 잘못된 상납문화 개선을 위한 청렴 간부회의 실시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도 부분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구는 이번 평가결과를 면밀하게 분석, 더 높은 성과 달성과 더욱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김태우 구청장은 “8년 만에 달성한 2등급이지만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57만 구민들에게 신뢰받는 청렴도시 강서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 구청장은 지난해 취임 후 중대비리 무관용 원칙 적용, 내부고발제도 활성화, 특별승진제도 도입 등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 감사담당관(02-2600-6009)으로 하면 된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와 전세사기 피해 예방 결의

▲ 공인중개사협회와 전세사기 피해 예방 결의 기념촬영.
▲ 공인중개사협회와 전세사기 피해 예방 결의 기념촬영.

서울 강서구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강서구지회·양천구지회와 함께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결의대회를 화곡1동 주민센터에서 지난 1월 27일 개최했다.

최근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사회적 취약계층 등을 중심으로 빌라왕으로 인한 전세사기 피해와 주택가격 급락으로 인한 임차인의 전세보증금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강서구는 사회의 공적 기능을 담당하는 전문 자격사로서 국민 재산권 보호라는 공익적 사명을 지닌 ‘공인중개사’와 함께 ‘전세사기 예방 및 근절 결의대회’를 갖고 전세사기 척결과 구민 재산권 보호 의지를 다졌다.

이날 강서구와 김용혁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서울남부지부장, 김성기 강서구지회장, 김옥순 양천구지회장 등 개업공인중개사들은 ▲국민의 재산권 보호라는 공인중개사의 공익적 가치 실현 ▲임차인의 재산권을 위협하는 전세사기 행위 척결 ▲제도적 개선 마련과 책임있는 중개업무를 통한 전세사기 방지를 결의했다.

앞으로 구는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다음달 1일부터 불법 중개행위 의심업소 및 전세가율이 높은 신축빌라 주변 중개업소를 중심으로 지도·점검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결의대회는 취약계층을 노리는 전세사기 예방을 위해 개업공인중개사들과 한마음으로 뭉쳤다는 의미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전세사기 방지를 위해 힘을 모으고 구민의 주거안정과 건전한 중개문화 형성에 각고의 노력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청 부동산정보과(02-2600-6496)로 문의하면 된다.


김태우 구청장, 대학생 행정 체험단 격려

▲ 행정복지체험단 오리엔테이션 기념촬영.
▲ 행정복지체험단 오리엔테이션 기념촬영.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은 지난 1월 30일 대학생들을 만나 “다양한 직간접 경험을 통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이날 오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복지체험단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 속에서 많은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결정하는 일이 어렵다 보니 대학교 입학 후 진로를 변경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구는 지역 대학생들에게 행정·복지 실무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매년 두 차례 방학 기간 동안 대학생 행정·복지체험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선발된 100명의 대학생 행정·복지체험단은 오는 1월 30일부터 2월 24까지 구청, 동주민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도서관 등에서 민원 안내, 현장업무 보조 등 다양한 행정·복지 업무를 직접 하게 된다.

김태우 구청장은 “행정·복지 체험을 통해 대학생들이 사회경험을 미리 쌓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청년들의 진로 설정과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