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6:44 (수)
日 기시다, 한일관계 개선 의지…강제징용·수출규제 해소되나
상태바
日 기시다, 한일관계 개선 의지…강제징용·수출규제 해소되나
  • 뉴시스
  • 승인 2023.01.1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시다 “尹과 대화 통해…신속 현안 해결”
日, 우리 측 노력 ‘인지’…해법안 “현실적”
외교부, 오늘 한일 국장협의서 현안논의
▲ 악수 하는 윤 대통령-기시다 후미오 일 총리. /뉴시스
▲ 악수 하는 윤 대통령-기시다 후미오 일 총리. /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희망을 연일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한일 외교부 실무진 접촉과 윤석열 대통령의 다음달 방일 검토 등 한일 간 외교적 일정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한일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수출규제 문제가 협상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교도 통신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소통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과는 대화가 통한다”며 “과거 북한에 편향적이었던 이전 문재인 정권과는 달리 윤석열 정권과 함께라면 일·미·한 3국 간 연대가 가능하다고 미국과 일본 양쪽 모두 믿고 있다”고도 전했다.

그는 전날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 직후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강연에서도 “가능한 한 신속히 현안을 해결해 한일 관계를 건전한 형태로 되돌려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여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르면 내달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총리는 오는 5월 중순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국(G7)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을 초청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우리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피해자 측과 민관협의회·공개토론회 등을 수 차례 개최한 데 대해 주목하고 있다.

특히 일본 외교가에서는 “한일 관계를 풀어나가려는 노력은 인지한다”는 분위기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재단으로부터 판결금을 대신 변제받는 안에 대해서도 “수용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이라며 조용히 반기는 분위기다.

강제징용 문제가 해결되면 수출규제 해제, 지소미아 정상화 등 ‘연쇄적 해결’이 가능한 만큼 일본이 한일 현안 관련 우리 정부가 촉구하는 ‘성의 있는 호응’을 할지 주목된다.

당장 박진 외교부 장관이 한일 외교장관 통화를 진행하고, 한일의원연맹이 일본을 찾는 등 설득에 나섰지만, 아직 일본 기업이 배상금 출연 의사를 자발적으로 밝히는 등의 진전은 없는 상황이다.

강제징용 피해자들도 일본 기업의 진정성 있는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한편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16일 오전 도쿄에서 한일 국장협의를 열고 양국간 제반 현안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