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57 (일)
여주시 소식
상태바
여주시 소식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2.12.1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충우 여주시장.
▲ 이충우 여주시장.

시 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여주시가 ‘2021년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지난 11월, 보건복지부에서는 2021년 보건소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사업실적이 우수한 14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자문위원회’를 통해 2차 평가를 실시 하고 8개 기관을 선정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했다.

여주시는 현재 17개소 안심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알레르기 예방을 위한 교육과 아토피 진단을 받은 아동에게 보습제를 제공하는 등 아토피와 천식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주시 관계자는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관리를 통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토피·천식 전문상담은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1577-9642)로 문의하면 된다.


‘2022년 하반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여주시는 12월 12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세외수입 관련 부서 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하반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 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조정아 부시장 주재로 2022년을 마감하며 세외수입 징수율 제고와 이월체납액 최소화를 위한 회의로, 세원관리과 및 체납액이 많은 8개 부서에 대한 체납액 징수대책 등이 집중 논의됐다.

시는 현재 추진 중인 ‘세외수입 하반기 일제정리 기간’ 을 통해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부동산 및 금융 재산 압류·추심, 관허사업 제한, 분납 유도등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맞춤형 징수 활동으로 지방재정 확충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정아 부시장은 “세외수입은 지방세와 함께 지역 발전을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재원으로 대민 징수 활동에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며 효율적인 세외수입 징수를 할 수 있도록 공직자분들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세종로에 희망과 나눔의 불 밝히다

여주시는 연말을 맞아 지난 12일 저녁, 여주농협중앙회 일원에서 야간경관조명(트리) 점등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여주시장을 비롯한 시의회의장 및 시의원, 기독교 연합회장,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어둡고 소외된 곳을 밝히고 우리 이웃을 한 번 더 생각하며 사랑과 온정을 나누는 사회 분위기를 염원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경관조명은 여주시청 청사입구에 계묘년 토끼 조명과 농협중앙회 및 여주역 대형 트리, 홍문사거리부터 한전 사이에 종 모양과 눈 결정, 입체 구 조명, 한전 앞에 시 슬로건 ‘행복도시 희망여주’ 글자 조명을 추가로 설치해 구간별 특색을 더했다.

이충우 시장은 “이번 세종로 야간경관조명(트리)은 침체된 경기 속에서 시민들에게 위안과 희망을 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준비했다”면서 “올 한해 고생 많으셨고 내년 계묘년은 웅크렸던 토끼가 더 멀리 뛰듯이 여주시민 모두가 대박 나시고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야간경관조명(트리)은 오는 2023년 설 연휴 종료일인 1월 24일까지 세종로를 밝힐 예정이다.


합동설계반 효율적 운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예산절감 효과

여주시는 동절기 공사 중지 기간인 겨울철을 맞아 건설과 이용돈 과장을 단장으로 건설과 팀장 및 읍면동 주무관 등 18명으로 구성된 합동설계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합동설계반은 2023년 1월 9일부터 마을안길 포장, 세천 정비. 배수로 정비 등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대상지에 대해 현장조사, 측량, 설계를 실시하여 240건(7,000백만원)의 사업에 대하여 2월 18일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용역비 4억 6000만원의 예산절감 효과는 물론 신속집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주민숙원사업 대상지는 소규모 시설물(마을안길, 농로, 배수로, 세천)의 포장 및 정비 등 직접 조사·설계, 공사추진 등 현장 조사부터 완료까지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사업 만족도 또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주시 관계자는 “자체설계를 통해 용역비 등 예산절감에 기여하고 설계기간을 단축해 2월중 사업을 조기 발주할 계획”이라며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은 농번기 이전 추진·완료해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