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교육도시 양천구, 내년도 교육지원 사업 이렇게 달라진다!
상태바
교육도시 양천구, 내년도 교육지원 사업 이렇게 달라진다!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2.11.13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기재 양천구청장.
▲ 이기재 양천구청장.

양천구는 11월 25일까지 관내 초, 중, 고 학교장과 유치원장,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내년도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 방향과 교육 비전을 공유하는 ‘2023년 양천 교육지원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소통을 통해 교육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 2023년도 달라지는 양천구 교육경비 보조사업

▲ 지난 9일 개최된 양천구 교육지원 사업 설명회(고등학교 대상) 현장 사진.
▲ 지난 9일 개최된 양천구 교육지원 사업 설명회(고등학교 대상) 현장 사진.

구는 교육여건 개선과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내년도 교육경비 보조금 150억 원을 편성해 구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먼저, 학교 부적응학생과 장애학생 등을 위한 특수학급 관련 총 1억 원을 지원, 장애학생의 안전을 위한 시설개선과 보조교사 인건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둘째, 미래핵심역량을 갖춘 영재 육성 프로그램비 관련 초, 중학교를 대상으로 총 1억 원, 고등학교 학습능률 및 진로 향상 지원비로 관내 전체 고등학교(15개)에 3천만 원씩 총 4억 5천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셋째, 초등전일제 학교와 관련해 돌봄교실 환경개선 및 프로그램 질 향상을 위해 돌봄교실 운영비 지원을 기존 7개교 5천만 원에서 연차적으로 늘려 2026년까지 25개교 1억 75백만 원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넷째, 자녀의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모바일로 공유하는 ‘학부모 알리미 서비스’ 지원사업 대상을 기존 중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확대하고, 학교 체육부 육성 지원사업 대상도 기존 4개교에서 10개교까지 늘릴 방침이다.

또한, 구는 학교자율사업으로 균등 지원하던 교육경비 사업비를 내년부터는 ▲시급성 ▲노후도 ▲학생수 ▲학교시설 개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차등지원하고, 유치원 교육경비도 1백만 원씩 증액해 유아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 행복한 교육도시 양천, 차별화된 교육사업

▲ 지난 9일 개최된 양천구 교육지원 사업 설명회(고등학교 대상)에서 설명중인 이 구청장.
▲ 지난 9일 개최된 양천구 교육지원 사업 설명회(고등학교 대상)에서 설명중인 이 구청장.

구는 ‘행복한 교육도시 양천’을 목표로 양천구만의 차별화된 2023년 교육사업을 선보인다. 그 첫 번째로 ‘구립 양천교육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학습, 진학, 진로와 관련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반기에는 ‘에듀 위크(교육주간)’를 운영하고 평생교육, 학습, 진학 등 교육 전반에 관한 다양한 주제로 ‘양천 교육박람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아울러 노후화된 구립 청소년독서실(3개소)을 학생들의 취향과 최신 경향을 반영한 ‘스마트 스터디 카페’로 리모델링해 IT 기반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자기주도학습 공간으로 조성한다. 뿐만 아니라 양천구 청소년을 위한 ‘장학금 지원’을 확대해 교육이 출발선의 평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4차 산업 시대를 맞아 AI로봇체험·교육관(가칭)을 설치하고 미래기술을 활용한 다채로운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 사고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양천구의 장점이자 강점인 ‘교육’을 잘 살리는 구정을 펼쳐 전국에서 아이 키우기 가장 좋은 환경을 갖춘 ‘교육특별구’가 될 수 있도록 도시브랜드를 확고하게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