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6:40 (목)
李 색깔 뚜렷해지는 野…사무부총장에 친명 김병기
상태바
李 색깔 뚜렷해지는 野…사무부총장에 친명 김병기
  • 뉴시스
  • 승인 2022.09.1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직 당직자, 상임고문 15명, 고문 24명 위촉
정진상 비서실 부실장은 내정…정무조정 담당
▲ 발언하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 /뉴시스
▲ 발언하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호(號)가 추가 당직 인선을 발표하며 지도부 구성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재명 대표를 필두로 한 민생경제 위기 대응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무직 당직자에 대한 임명 절차를 밟았다. 임오경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당 상임고문 15명과 고문 24명을 위촉했다.

상임고문은 ▲권노갑 ▲김원기 ▲문희상 ▲박병석 ▲송영길 ▲오충일 ▲이낙연 ▲이용득 ▲이용희 ▲이해찬 ▲임채정 ▲정대철 ▲정동영 ▲정세균 ▲추미애 등 15명이다.

고문은 ▲김옥두 ▲김장곤 ▲김철배 ▲김태랑 ▲남궁진 ▲박광태 ▲배종무 ▲백재현 ▲서종열 ▲서호석 ▲심재권 ▲원혜영 ▲유용근 ▲이길재 ▲이미경 ▲이석현 ▲이종걸 ▲이협 ▲임복진 ▲장재식 ▲정동채 ▲최봉구 ▲한원석 ▲홍재형 등 24명이다.

또 친명계로 알려진 김병기 의원을 수석사무부총장을 맡게 됐고, 풀뿌리형 국회의원으로 알려진 문정복 의원이 대외협력위원장을 맡았다.

정책위원회 정책조정위원장에는 ▲기동민(제1정조) ▲김병주(제2정조) ▲신동근(제3정조) ▲김한정(제4정조) ▲최인호(제5정조) ▲강훈식(제6정조) ▲김영호(제7정조)등이, 윤리감찰단장에는 최기상 의원이 임명됐다.

이와 함께 ▲대변인 한민수▲상근부대변인 안귀령▲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 변재일▲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 의장 윤호중▲세계한인민주회의 수석부의장 임종성▲국제위원장 황희▲전국직능대표자회의 의장 안규백▲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양승조▲당헌당규강령위원장 유동수▲인권위원장 주철현▲다문화위원장 윤영덕 등을 임명했다.

또 ▲교육연수원장 정봉주▲탄소중립위원장 김정호▲국민통합위원장 홍영표▲보건의료특별위원장 신현영▲국방안보특별위원장 김병주▲문화예술특별위원장 유정주▲국민응답센터장 강준현▲법률위원회 부위원장 조상호, 박혁묵, 이창선▲탄소중립위원회 부위원장 양이원영 등이 직을 맡았다.

앞서 공개됐던 이 대표의 측근 정진상 전 민주당 선대위 부실장의 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정무조정실장)직 임명은 이날 회의에서 이뤄지지 않았다.

임 대변인은 “당 대표께서 오늘 비공개 최고위에서 정진상 전 부실장을 비서실 부실장으로 내정됐다는 말씀만 했다”며 “직책은 정무조정실장으로 정무조정 업무, 보고 등을 맡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상공인위원회 공동위원장에 민병덕, 이동주 의원을 임명했고, 추후 위원장 임명이 추가로 있을 것이다. 점차적으로 계속해 발표할 것”이라며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 상임고문으로 고민정, 설훈, 전해철, 송갑석, 박균택 부위원장으로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