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6:19 (수)
정진석 비대위 출범…당 안정화·전대 시기 확정 ‘과제’
상태바
정진석 비대위 출범…당 안정화·전대 시기 확정 ‘과제’
  • 뉴시스
  • 승인 2022.09.1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리스크 수습·안정화 급선무
차기 당권주자, 전대 시점 놓고 이견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상훈 의원, 정점식 의원,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전주혜 의원, 김종혁 혁신위 대변인, 김병민 전 비상대책위원. /뉴시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상훈 의원, 정점식 의원,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전주혜 의원, 김종혁 혁신위 대변인, 김병민 전 비상대책위원. /뉴시스

국민의힘이 13일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을 완료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직(職)을 ‘독배’라고 표현할 정도로 당 내홍 수습부터 차기 지도체제 구축까지 산적한 과제들이 정진석호(號) 앞에 놓여 있다. 

특히 이준석 전 대표의 가처분 공세는 여전히 비대위 발목을 잡는 요인이다.

정 위원장은 13일 김상훈 의원(3선·대구 서구), 정점식 의원(재선·경남 통영고성), 전주혜 의원(초선·비례), 김종혁 혁신위원회 대변인,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김병민 서울 광진갑 당협위원장을 지명직 비대위원으로 인선했다.

국민의힘은 정 위원장이 지역과 연령, 성별을 안배해 비대위원을 인선했다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앞서 통합형 비대위를 예고한 바 있다. 김종혁 대변인의 합류도 정 위원장이 앞서 강조한 비대위와 혁신위간 소통·협력 강화 차원으로 풀이된다.

다만 비대위가 정상 출항하기 위해서는 이 전 대표가 제기한 추가 가처분 심문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주호영 비대위는 법원이 주 당시 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하면서 붕괴했다.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 당헌 개정과 정 위원장 임명 등에 반발해 법원에 추가 가처분 신청을 한 상태다.

법원은 14일 이 전 대표가 신청한 전국위원회 개최 금지 가처분 등에 대한 심문기일을 진행한다. 국민의힘은 이 전 대표가 가처분을 신청한 전국위에서 당헌을 개정해 정진석 비대위 출범의 물꼬를 튼 바 있다.

이 전 대표가 정 위원장의 직무를 정지시켜달라며 제기한 4차 가처분은 같은날 심문이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국민의힘이 가처분 신청서 미송달을 이유로 일정 변경을 요청해 28일로 연기됐다.

국민의힘 법률지원단은 법원이 1차 가처분 인용시 지적한 당헌당규 해석 문제를 보완했다며 가처분 기각을 자신하고 있지만 이 전 대표 측은 물론 당 일각에서도 법원이 이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줄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가처분 심문기일인 28일은 당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가 예고돼 있기도 하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지난달 의원총회에서 당 윤리위에 이 전 대표의 ‘개고기’, ‘양두구육’, ‘신군부’ 등 발언에 대해 대한 추가 징계를 정식 촉구한 바 있다.

새로운 지도체제 구성을 위한 차기 전당대회 개최 시점 결정도 비대위의 주요 과제이다. 차기 당권주자들은 차기 전당대회 시점 두고 서로 다른 셈법을 내세우고 있다.

정 위원장은 당의 분란의 불씨가 될 수 있는 비대위의 성격과 차기 전당대회 개최 시점 언급을 자제하는 모양새다.

다만 정 위원장도 국회 부의장직을 포기하고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한 만큼 전당대회 관리만 도맡기 보다는 정치적 성과를 남길 수 있는 공간을 원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국민의힘은 오는 19일 사의를 표명한 권성동 원내대표 후임을 뽑기 위한 원내대표 선거도 앞두고 있다. 차기 원내대표는 이 전 대표가 정 위원장 등을 상대로 낸 추가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인용되면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을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