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2:04 (금)
파주시 이모저모 다양한 소식이 한자리에!
상태바
파주시 이모저모 다양한 소식이 한자리에!
  • 조성삼 기자
  • 승인 2019.12.0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종환 파주시장
▲ 최종환 파주시장

파주형 지역사회 관광모델 구축 '순항'

파주관광두레사업이 송영철 파주관광두레PD를 중심으로 ‘파주형 지역사회 관광모델 구축’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관하는 관광두레사업은 ‘지역주민들이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숙박, 식음, 여행, 체험, 레저, 기념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경영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하는 사업으로 관광객의 소비가 지역 발전으로 이어지는 관광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광두레사업은 2013년 시작해 올해 7년 차를 맞아 2019년 1월 기준 47개 지역에서 190개의 주민사업체를 육성 지원하고 있다. 

파주시는 ▲DMZ Army Cafe ▲DMZ 풀먹은 한우 ▲개성인삼비누 ▲평화오르골 등 4개의 주민사업체가 발굴됐다. 지난 9월부터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사업체 별 내·부 자원현황 분석, 핵심사업(상품 및 아이템)발굴, 사업성 분석(추정 손익계산), 실전 세무 및 법인설립 교육 등이 진행됐다.

 

해당 과정을 통해 DMZ Army Cafe는 군대 문화를 핵심 콘셉트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한 DMZ Army Cafe 및 편집샵을, DMZ 풀먹은 한우는 DMZ 청정한우를 핵심으로 한우 전문 레스토랑 식음을 개발하고 있다. 

개성인삼비누는 장단삼백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비누, 샴푸, 천연화장품 등 지역 기념품 생산을 준비하고, 평화 오르골은 평화 소리를 콘셉트로 국내·외 관광객을 상대로 평화를 기념하는 상품들을 발굴해 본격적으로 창업 및 사업 운영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각 주민사업체는 선진지 견학과 사업 분야별(식음&기념품) 전문가 세부 멘토링을 통해 작성된 주민사업체별 핵심 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서의 완성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파주관광두레 주민사업체 신청을 희망하는 주민공동체는 파주시 관광두레PD 송영철(syc101010@naver.com)로 신청하면 된다.

 

시, 금촌농협 종합청사 및 로컬푸드 직매장 준공식 가져

총 사업비 3억5천만원 투입

파주시는 지난 11월 28일 금촌농협 종합청사 및 로컬푸드 직매장(파주시 금정로 103)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최종환 파주시장을 비롯한 박정 국회의원, 도·시의원, 관내 농협장, 유관기관 단체장, 농업인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금촌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조리농협에 이어 파주시 관내 두 번째로 경기도와 파주시가 지원해 총사업비 3억5000만원을 투입, 면적 233.3㎡ 규모로 개장했다. 

로컬푸드는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우리 지역 농산물로서 소비지 인근에서 생산된 안전하고 신선한 먹을거리를 말한다. 이로써 농장에서 식탁까지의 거리를 최대한 줄여 생산 농가에는 안정적인 소득을, 소비자에게는 좋은 품질의 먹을거리를 제공한다. 

파주Pay(페이) 10% 할인 판매

연말연시 맞아 특별할인 실시

한파가 시작되는 겨울을 맞이해 지역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지역 화폐의 따뜻함을 전달하기 위해 평소 6%의 할인으로 판매되는 지역화폐를 특별할인 기간 1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번 특별할인은 12월 1일부터 31일까지 예산 범위 내에서 실시하며 월 최대 40만 원, 연 최대 400만 원까지 할인 충전이 가능하다. 30%의 소득공제(최초 1회 필수)도 받을 수 있고 연회비·실적 조건도 필요 없어 가계 부담도 줄일 수 있다.

만 14세 이상 누구나 경기지역화폐 앱을 통해 파주시 카드를 신청하면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수령한 카드를 등록, 개인계좌 연결, 충전 및 소득공제 신청까지 앱 하나로 처리할 수 있으며 충전한 카드는 파주시 전 지역 소상공인, 전통시장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사용이 불편한 분들을 대상으로 관내 NH농협은행 7곳(파주시지부, 시청출장소, 금빛로지점, 교하중앙지점, 운정남지점, 운정북지점, 문산지점)에서도 카드 발급 및 충전이 가능하며 2020년부터는 지역 농·축협에서도 가능할 예정이다.

또한 수시로 마장호수, 감악산, 헤이리에서 즉시 발급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곳을 찾는다면 지역화폐 안내와 함께 현장에서 발급, 충전, 사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