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27 13:49 (일)
광진구, ‘공원돌보미’ 이달부터 본격 운영
상태바
광진구, ‘공원돌보미’ 이달부터 본격 운영
  • 송준길기자
  • 승인 2013.04.2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스스로 공원 돌보며 지역공동체 활성화

광진구가 지역 내 공원을 그 지역의 단체나 시민에게 입양(Adopt)하여 주민 스스로 자원봉사활동으로 공원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공원돌보미(Adopt-a-park)’를 이달부터 본격 운영하고 참가자를 연중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구민의 휴식 및 여가공간인 공원을 구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환경의식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지속가능한 공원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대상 공원은 지역 내 모든 공원으로 용마도시자연공원 등 도시자연공원 1개소, 근린공원 1개소, 어린이공원 34개소, 소공원 3개소, 기타 공원 5개소 등 총 48개소다. 참여 대상은 지역 내 종교단체, 학교, 기업, 각종 동호회, 지역사회 시민단체, 자원봉사단체 등 지역의 공원을 아끼고 사랑하는 단체 및 구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구는 참여단체의 성격에 따라 신청대상지와 활동내용 등에 대해 사전 협의 후 공원돌보미 협약을 체결하게 된다.
공원돌보미로 선정되면 협약 체결 후 1년 동안 공원 내 쓰레기 줍기 및 잡초 뽑기, 꽃이나 수목 식재 및 화단 가꾸기, 낙서 제거, 파손 시설물 및 불편사항 신고 등 공원 구석구석을 맡아서 관리하게 된다.
참여 단체에게는 공원 안에 관리자로 표시한 표지판을 설치해주고, 단체 활동 웹사이트 홍보, 공원 내 재능기부 및 문화행사 시 장소 지원, 자원봉사활동 시간 인정, 청소용품 제공, 공원관리 및 기술 자문 등 다양한 행정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희망 단체는 관리를 원하는 지역 공원을 선택한 후 구 홈페이지(http://www.gwangjin.go.kr) 및‘서울특별시 서울의 공원’홈페이지 (http://parks.seoul.go.kr)에서 신청서를 받아 작성한 후 구청 공원녹지과(☎450-7775)로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