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8 10:34 (금)
중구, 인재양성에 주력
상태바
중구, 인재양성에 주력
  • 안희섭기자
  • 승인 2012.10.3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직원 2 자격증 갖기 운동 추진. 전직원 전산자격증 취득 목표

중구가 평생 학습을 통한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인적자원 개발로 구정 경쟁력 향상에 나서고 있다.
구는 우선 업무전문성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산분야 자격증 외에 전문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는 1직원 2 자격증 갖기 운동을 펼친다.
전직원들의 전산분야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엑셀이나 PTㆍ워드 등 전산분야 자격증반을 구청 자체적으로 개설하고, 기술사ㆍ회계사ㆍ직업상담사 등은 전문분야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거나 사설학원에 위탁하여 실시한다.
현재 구청직원 1천220명중 72%인 868명이 1천466개의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엑셀ㆍ워드ㆍPPT 등 전산분야 자격증이 66%로 가장 많고, 28%가 건축ㆍ토목 등 기술분야 자격증이었다.
도시계획, 지역경제, 복지사회, 관광활성화, 보건ㆍ의료 등 구정발전에 적용 가능한 시책제안 논문을 연중으로 공모한다. 매주 삼성경제연구소(SERI)의 국내외 경영, 경제, 산업, 정책 등 다양한 이슈를 심도있게 분석한 우수 논문을 요약하고 해당 자료에 대한 링크 정보를 직원들에게 제공한다.
새로운 교육수요에 기반을 둔 단계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신규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지식바자회는 필요한 기초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지방재정관리시스템 매뉴얼, 개인정보 보호, 상시학습 관리 노하우, 민원응대 CS 등의 과정으로 운영한다.
구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신규 직원 및 중구 전입 직원들을 대상으로 매년 1차례 문화탐방을 실시한다. 덕수궁 등 문화유적지와 서소문자원재활용처리장 등 주요시설, 충무아트홀 공연 관람 등으로 진행된다.
또한 신규 직원들과 팀장들을 1대1로 연결해 6개월동안 조직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직사회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역발전과 지방행정 주역인 중견 및 간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구 주요 역점사업 분야별 창의적 직무역량 교육을 강화한다. 인재개발원이나 지방행정연수원 등 관련 분야 전문교수들을 초빙해 심도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4~5급 간부들을 대상으로 간부직 소통 강화 및 비전제시 프로젝트 리더십 교육을 실시한다. 조직비전제시 및 구 정책방향 설정, 소통리더십 등의 과정으로 강의 및 토론, 워크샵 형태로 진행한다. 5급 동장들을 대상으로 주민 최접점에서 공공갈등 해결능력 강화를 위한 리더십 교육도 실시한다. 동장의 역할과 지역발전 전략, 주민간 갈등 해소 및 화합, 커뮤니케이션 기법과 스피치 훈련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6급 팀장을 대상으로 팀원을 성장시키는 코칭스킬, 임파워먼트 실천 등 소통 리더십 교육도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