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0 11:31 (목)
마포구 성경호 공원녹지과장 한국조경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상태바
마포구 성경호 공원녹지과장 한국조경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 송준길기자
  • 승인 2012.04.10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공원’ 주제 논문

마포구 공원녹지과 성경호과장(55)이 지난 3월 23일 (사)한국조경학회에서 수여하는 우수논문 시상에서 도시공원의 생태적 배식을 주제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사)한국조경학회는 국내 조경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단체로, 매년 발표된 공원녹지분야 논문 및 연구결과 중 우수한 3편을 선정 시상하고 있다.
이번에 성경호 공원녹지과장은 ‘도시공원 생태적 배식의 조성단계별 문제점 고찰 및 개선방안’이라는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의 주요 내용은 자연이 빈약한 도심지 내에서 공원녹지 조성시 생태적 배식 및 자연식생 경관 창출을 위한 생태적 배식기법을 마련하기 위해 자연생태 숲의 조성단계별 문제점과 원인을 고찰하고 실시설계, 시공, 관리 등 단계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단계별 개선방안으로 ▲실시설계 단계에서는 적절한 배식모델 제시를 위해 식재개념에 따라 목표 배식모델을 주변 자연림에서 찾아 제시하고 ▲시공단계에서는 제시된 배식모델에 따라 수종과 규격이 동일한 수목이 식재될 수 있도록 수목의 원산지 및 규격 등 수목검수를 철저히 함은 물론 수목이 생육하기 적합한 식재기반 조성을 위해 식재지 토양조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관리단계에서는 당초 제시한 배식모델이 적합한지의 여부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준공 후 5년간 수목의 생육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의 의무화를 필수적으로 반영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자료와 사례를 통해 나타냈다.
성경호 공원녹지과장은 “향후 도심지의 공원녹지 조성 방향은 과거 단순한 수목 식재에서 벗어나 주변과 연계된 생태적인 배식으로 도심지 내 외관의 생태축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사람과 자연이 하나가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며, “이번에 수상 논문이 국내 도시공원 분야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성경호 공원녹지과장은 2007년 부터 4년간 마포구청 공원녹지과장으로 근무하며 바쁜 공직생활 와중에서도 틈틈이 마포구 공원녹지 분야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활동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