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주YMCA는 양주지역 청소년들의 생활 및 의식 이해 실태조사로 양주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 총 11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며 청소년들이 진로와 미래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파악, 진로 직업과 미래 그리고 평화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는 토론회를 진행하기로 하고 지난 11월21일 양주YMCA청소년100인 토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중, 고등학교 청소년50여명과 참관인 20여명, 등이 참가한 토론회는 약3시간동안 열띤 만남과 대화, 그리고 감동의 장이었습니다.
진로, 직업과 미래, 그리고 평화라는 주제로 진행이 되었고 7개의 모둠으로 나뉘었는데 모둠별 토론주제는 사교육의 필요성, 직업선택의 방법, 좋은 직업, 대학진학의 필요성, 청소년들이 꿈을 쉽게 포기하는 이유, 대학의 긍정과 부정, 수능제도의 문제점, 통일의 장단점. 직업선택의 중요성, 동아리활동예산증가의 필요성, 직업의 선택방법, 스펙이 좋아야 좋은 직업? 통일의 필요성, 등 다양한 소주제를 정하고 주제별결론을 내려 모둠별 형식의 제한 없이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에 참관인들도 놀람과 감동의 시간이었고 다양한 방법으로 발표에 임하는 모습에 희망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양주YMCA는 청소년100인 토론회의 결과물을 가지고 양주YMCA의 청소년운동 정책수립에 반영하여 시민사회와 함께 청소년들의 희망적인 미래 설계 및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도움을 주신 동두천,양주교육청,양주시청,청소년수련원,청소년문화진흥협회,각학교 선생님,학부모님, 그리고 시민사회 모든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