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재신임 받은 김기춘·'3인방'…쇄신요구 지속될 듯
상태바
재신임 받은 김기춘·'3인방'…쇄신요구 지속될 듯
  • 박정규 기자
  • 승인 2015.01.23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꾸준히 쇄신 요구가 제기돼온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또 다시 인사개편의 와중에서 자리를 지켰다. 박근혜 대통령은 일단 추가 쇄신 등 현안을 챙긴 뒤 그의 거취를 판단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또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이라고 불리면서 박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지목돼온 3명의 비서관 역시 청와대에 남는 것으로 결론났다.

그간 계속돼온 쇄신 요구와 관련된 핵심 인사들에 대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여론을 잠재우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 실장은 거듭된 인사논란과 청와대 문건유출 파문 등을 거치면서 여러 차례 사퇴 요구에 직면해왔다. 앞서 박 대통령도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여러차례 (본인이)사의표명도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최근에는 김 실장이 다시 한번 사의를 표명했다는 보도가 나온 데다 5번의 신년 업무보고에 단 한 차례만 참석, 이번 쇄신과정에서 사퇴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그러나 일단 예상은 빗나간 셈이 됐다. 박 대통령이 지난 12일 김 실장의 거취에 대해 "당면한 현안들이 많아 그 문제들을 수습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언급한 만큼 아직 김 실장이 수습해야 할 현안들이 남아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다만 수습할 현안이 어떤 사안이냐에 따라 향후 김 실장의 거취에 대한 결정이 당겨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현안이 청와대의 조직개편이나 인적쇄신 등으로 한정될 경우 앞으로 있을 추가 개편과 함께 교체할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시한부 유임'이라고 볼 수 있다.

대신에 해당 현안이 국정 정상화나 구조개혁의 일정 수준 완료 등으로 포괄적인 의미가 된다면 유임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사실상 재신임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단 김 실장에 대한 교체 여론이 거센 만큼 청와대 개편이 마무리되면 퇴진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우세한 편이다.
김 실장의 교체 여부와 함께 관심을 받아온 인물들이 이재만 총무·정호성 제1부속·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핵심 3인방이었다.

이 가운데 정 비서관은 폐지되는 제2부속실의 업무까지 함께 맡게 됐다.

이 비서관의 경우 그간 청와대 인사위원회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었지만 인사위에 참석하지 않도록 직제가 변경, 조정됐다. 비서관급이 정부 요직의 인사과정에 참여하고 있어 지나친 권력을 부여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기존 총무비서관 자리는 그대로 유지하게 됐다.

안 비서관은 일단 청와대에 남게 됐지만 자리가 바뀌게 됐다. 2부속실을 폐지하면서 홍보수석실 산하에 있는 국정홍보비서관으로 이동하게 된 것이다. 안 비서관에 대해서는 과거 청와대 문건유출 사건 당시 2부속실의 업무를 넘어 청와대 파견 경찰 인사 등에 관여하려 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된 바 있다.

이번 조치는 박 대통령이 이들 3명의 비서관에게 전적인 신뢰를 보낸 점을 감안하면 다소 변화를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비서관들이 그런 의혹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내치면 누가 내 옆에서 일을 하겠나.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단언한 바 있다.

그럼에도 이처럼 제2부속실 폐지와 일부 보직 이동 등을 이번 개편에 포함한 것을 보면 악화된 여론을 다소나마 무마시키겠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여론의 쇄신 요구를 충족하기엔 미흡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앞으로도 쇄신 요구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