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03 14:56 (금)
‘우리가 만들어가는 활기찬 과천’ 공모 사업 접수
상태바
‘우리가 만들어가는 활기찬 과천’ 공모 사업 접수
  • 정진태 기자
  • 승인 2015.01.08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는 ‘우리가 만들어가는 활기찬 과천’이란 주제로 2015년 주민자치 공모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 주민자치 공모사업은 신계용 시장이 이끄는 민선6기를 맞아 주민 스스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민·관이 협력하는 마을특성사업 추진으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대상 사업과 참여 방법 등 사업 운영방향을 대폭 개선하여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한 후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집중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주요 개선 사항은 접수방법, 사업 분야, 사업예시, 결과보고, 회계교육, 자부담 등 6개 항목이다.

접수방법은 기존 주민센터 서면 접수방식에서 총무과 직접 방문 또는 이메일(원본 방문 제출) 접수방식으로 바뀌었다.

사업 분야 역시 기존 마을환경 가꾸기 및 지역발전 사업에서 주민에게 자율성과 책임감을 부여할 수 있는 주민 주도 방식의 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환경 개선사업 등 2가지 방식으로 변경됐다.

구체적인 공동체 활성화 사업 유형은 마을조사 및 계획, 마을 미디어, 체험·축제·전시, 마을공연단 운영, 주민교육·워크숍, 돌봄·공동육아, 소규모 주민공동체 실천 활동 등이다. 또 생활환경 개선 사업 유형으로는 우리 동네 골목길 가꾸기, 생태환경 가꾸기, 커뮤니티거점 만들기, 어린이놀이터 개선 등 테마 사업을 꼽을 수 있다.

시는 이번 공모 사업의 민원 접근성을 높이고 사업 추진 결과물을 보다 많은 주민들과 공유하고 이를 널리 확산시키기 위해 신청서 접수 시 구체적인 사업아이디어를 제시하도록 하고 사업이 끝난 후엔 결과보고서(프리젠테이션)·발표회도 가질 계획이다. 보조금 집행 적절성 향상을 위한 회계교육도 실시한다.

시는 또한 지난해까지는 자부담 없이 오로지 시에서 지원하는 예산만 가지고 사업을 진행했으나 올부터는 보조금의 10% 이상을 부담하도록 하여 주민참여 의미를 강화하기로 했다.

신청자격은 주민자치위원회와 상가발전협의회 등 마을단위에 기반을 둔 단체 및 조직이나 단체와 조직이 결합한 컨소시엄, 과천시를 활동기반으로 하는 주민 15명이 모인 모임 및 동아리 등이다.

시는 신청서 제출 단체 및 조직의 사업계획 내용과 현장심사 등을 평가해 사업을 선정한 후 총 예산 2천만원 범위 내에서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는 단체 및 조직은 신청서와 신청자 명단, 사업계획서, 기타 사업신청과 관련된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여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총무과 자치협력팀(02-3677-2483)으로 직접 방문 또는 이메일(dms0721@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