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9월 26일 돌봄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노동문제를 실제 사례로 담은 노동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번 노동사례집은 장기요양요원의 권익을 보호하고 현장에서 유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돕기 위해 발간하였으며, 실제 발생한 사례와 그 해결 과정을 풀어낸 돌봄 현장 맞춤형 사례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사례집에는 ▲근로계약으로 인한 갈등 ▲각종 수당 미지급 사례 ▲퇴직급여 산정 오류 ▲직장 내 괴롭힘 등 돌봄 현장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을 담았다. 각 사례에는 발생 배경, 대응 과정, 법적 근거 등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유사한 상황에서 실질적인 대처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해당 사례집을 통해 장기요양요원은 물론 장기요양기관 사용자도 노동문제를 사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센터의 노동 권리 교육 및 상담과 함께 활용할 경우 분쟁 해결과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이승훈 센터장은 "돌봄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장기요양요원이 안전한 근로 환경에서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는 권리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노동사례집을 통해 사용자, 이용자 및 보호자 그리고 경기도민까지 장기요양요원의 권리와 인식을 향상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노동사례집은 경기도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누리집www.ggscw.or.kr)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전자책(E-book)으로 볼 수 있도록 게시되었다.
한편 경기도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돌봄종사자의 행복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맞춤형 교육, 노동 및 심리상담, 힐링 프로그램, 인식개선 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