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17일 의정부시청 인재양성교육장에서 2025년 누구나 돌봄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제공기관 교육'을 실시했다.
주요 교육 내용은 ▲사업 운영의 이해 ▲누구나 돌봄 지원 및 서비스 내용 ▲업무처리 절차에 대한 교육이다.
'찾아가는 제공기관 교육'은 2025년 누구나 돌봄 사업에 참여하는 29개 시·군 중 신청 시군을 대상으로 방문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누구나 돌봄 사업’의 품질향상을 위해 제공기관 및 제공인력을 대상으로 교육, 컨설팅, 모니터링, 홍보 등을 적극 추진하고, 플랫폼 구축 및 고도화를 통한 업무 시스템 정보화를 진행하고 있다.
'누구나 돌봄' 사업은 경기도 360°(누구나·어디나·언제나) 돌봄의 일환으로 급격한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등을 고려해 '경기도민은 누구나 돌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취지로 연령·소득에 관계없이 기존 돌봄의 틈새(가족 돌봄 공백, 서비스 지연, 제도 부재, 인프라 부족)를 보완하여 생활의 불편을 겪고 있는 도민에게 신속한 돌봄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기도민이라면 상황에 따라 ▲생활 돌봄(신체활동 및 가사 활동 지원) ▲동행 돌봄(병원 및 일상생활 업무 동행) ▲주거 안전(간단한 소모품 교체, 부분 수리 등) ▲식사 지원(도시락 제공) ▲일시보호(일시 입소 보호) ▲재활 돌봄(맞춤형 운동, 재활서비스) ▲심리상담 등 7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이용자 본인뿐만 아니라 이웃 주민 등 모든 사람이 이용자를 대신하여 신청할 수 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앞으로도 누구나 돌봄 제공기관과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서비스 신청 문의는 경기 위기 상담 콜센터(031-120), 각 시·군의 누구나 돌봄 사업 담당 부서, 교육 관련 문의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전략사업팀(031-882-8577)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