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28일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대체인력지원사업 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번 설명회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휴가, 교육 등으로 인한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고, 종사자의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대체인력지원사업의 정보 제공과 사회복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되었다.
설명회에서는 대체인력지원사업 운영 지침 및 지원 절차, 2025년 중점 추진사항, 모니터링 결과 등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으며,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이용 시설과 의견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2024년에 7,948건, 9,909일 지원으로 전국 광역 중 최다 지원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대체인력 종사자 위기상황 대응 매뉴얼 제작 및 배포로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했다. 전국에서 사회복지시설이 가장 많은 경기도의 지역 특성을 반영해 31개 시군별 고른 지원과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적정 인력과 예산 등이 수반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2025년 대체인력지원사업의 추진 방향은 ▲단기직 인력풀 관리체계 구축 ▲인력관리 지침 마련 ▲종사자 처우개선 지원 등이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안혜영 원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대체인력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이 보다 나은 근무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종사자들의 복지와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서 시행 중인 대체인력지원사업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휴가와 교육 등 단기간 결원 발생 시 대체인력(복지이으미) 파견으로 도내 사회복지시설의 안정적 운영과 돌봄 공백 해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아동, 노인, 장애인 시설 등에 사회복지사, 조리사 등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 대체인력지원센터 대표번호(031-884-8570)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