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6:53 (월)
서초구, 지자체 최초로 문체부와 도서관의 날 독서축제 열어
상태바
서초구, 지자체 최초로 문체부와 도서관의 날 독서축제 열어
  • 송혜정 기자
  • 승인 2024.04.1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의 날에 미리 만나는 서초책있는거리’ 행사

이번주 금요일인 12일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서초책있는거리’를 미리 만나 볼 수 있는 특별한 축제가 펼쳐진다.

서초구는 12일 13시부터 18시까지 국립중앙도서관 야외마당 일대에서 ‘제2회 도서관의 날’을 기념해 ‘도서관의 날에 미리 만나는 서초책있는거리’ 행사를 개최한다.

‘서초책있는거리’는 서초구가 반포대로를 중심으로 우면산부터 한강까지 5색 테마로 조성 중인 ‘서초문화벨트’의 4번째 거리다. 성모병원사거리에서 누에다리까지 이르는 약 510m 구간으로, 우리나라 대표 도서관인 국립중앙도서관, 학술원 등 풍부한 인프라도 갖췄다.

이번 행사는 다음달 25일 본격적으로 열릴 예정인 '서초책있는거리'의 사전 붐업(BOOM-UP) 행사로, 서초구가 지자체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와 손잡고 개최하는 독서문화축제다. 앞서 문체부가 도서관의 날 기념행사 개최 장소인 서초구에 지역 협업의 일환으로 사업 참여를 선제안하면서, 문체부의 ‘도서관 주간’ 행사와 함께 열리게 됐다.

이날 행사는 다양한 독서문화 콘텐츠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체험존 ▲공연존 ▲전시존 ▲이벤트존 등이 운영될 예정으로, 주민들의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체험존’에서는 서초구립도서관이 선정한 큐레이션 도서와 함께 빈백(beanbag) 에서 가족과 야외 북크닉을 즐기면서 따뜻한 봄을 만끽할 수 있다. 책있는거리를 형상화한 조형물로 만든 포토존에서는 기념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길 수 있다. 또, 영유아에서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이 즐길 수 있는 테라리움·바람개비·레고도어벨·스마트팜·미러북 만들기 등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공연존’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다채로운 봄날 축제의 향연이 펼쳐진다. 오브제 아동극, 드로잉 퍼포먼스, 서커스 및 버블공연, 서울교대부설초등학생들이 참여하는 ‘사운드 오브 서초 오케스트라’ 등 시간대별 다양한 공연이 열려, 주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전시존’에서는 세계로 뻗어나간 한국 그림책 작가들의 책과 번역서를 소개하는 ‘K-그림책 큐레이션’을 선보인다. 또, 구립도서관(9곳)과 독서동아리(74개) 등을 소개해 주민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QR코드를 이용해 독서동아리 가입도 가능하다.

‘이벤트존’에서는 도서관의 날 퀴즈를 맞히고 풍선팔찌 받기, 그림퍼즐 맞추고 솜사탕 받기 등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열린다. 사전에 구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책있는거리는 OOO이다‘ 댓글 이벤트에 참여한 주민은 피크닉 매트를 현장에서 받을 수 있다.

다음달부터는 ’서초책있는거리‘가 본격적으로 열린다. 5월 25일 ’서초책있는거리‘ 축제가 첫 포문을 열고, 6월, 9월, 10월까지 네 차례에 걸쳐 서초의 독서문화 인프라와 콘텐츠를 활용해, 북콘서트, 책장터, 독서골든벨 등 계절별·테마별 풍성한 독서문화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한편 서초구는 ‘서초책있는거리’ 조성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고 있다. 이달에는 거리 지정을 위한 ‘서초책있는거리 심의위원회’, 거리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서초책있는거리 추진위원회’ 등을 개최했다. 고시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이달 중순에는 ‘서초책있는거리’ 지정을 완료할 방침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제2회 도서관의 날을 맞아 지자체 최초로 문체부와 함께 이번 행사를 선보일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서초책있는거리’에서 모든 시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독서문화 콘텐츠를 제공해 책과 사람, 사람과 사람을 잇는 대표 문화거리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