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다양한 사회적기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기반을 넓히기 위한 ‘제1회 고양 사회적기업 아이디어 공모전 ’ (이하 ‘공모전’) 시상식이 2월 5일 오후 3시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원장 김인환) 사회적기업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공모전은 “사회적기업의 꿈! 날개를 달아드립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3년 12월 24일부터 접수를 시작하여 1차 서류심사와 2차 대면심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3개 부문(지역사회문제 해결, 지역전략산업 연계, 지역상권활성화) 총 13개 팀이 선정되었다.
이중 대상을 차지한 “계란을 활용한 나눔 플렛폼 R love U”는 취약계층에게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리고 “스마트한 중산동 만들기”는 지역의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을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상권정보 업로드가 용이한 스마트폰 어플을 만들어 지역상권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아 대상의 영예를 누렸다.
한편 수상자들은 10대에서부터 50대까지 고른 연령대를 보이며 직업 역시 고등학생, 대학생, 주부, 직장인, 촬영감독 등 다양했다. 이것은 나이, 출신, 배경 등과 상관없이 사회적목적 실현이라는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는 사회적기업의 특성이 잘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김인환 원장은 “제1회 고양 사회적기업 아이디어 공모전은 끝이 아닌 시작이며, 수상자들간에 네크워킹을 구성하고 융합하여 고양시 사회적기업 발전에 이바지 하였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향후 지원센터에서는 공모전 수상자들에게 지속적인 컨설팅과 멘토링을 통하여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진입할 수 있게 아낌없는 지원을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