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경주시, 최치원 기념관 건립 박차···용역 최종 보고회 개최
상태바
경주시, 최치원 기념관 건립 박차···용역 최종 보고회 개최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3.08.2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낙영 시장 “최치원 선생 출생지인 경주에 기념관 건립해 그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할 것”
▲ 경주시 최치원 기념관 건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모습.
▲ 경주시 최치원 기념관 건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모습.

통일신라의 최대 사상가이자 당대 최고 문인이었던 ‘고운 최치원 선생’을 기리기 위한 기념관 건립 사업이 기본 구상을 마쳤다.

경주시는 29일 청사 내 영상회의실에서 ‘고운 최치원 기념관 건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고운 최치원 기념관’ 건립 사업은 최치원 선생의 사상과 가치를 보존 계승하기 위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날 보고회는 주낙영 시장과 기념관 건립자문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경과보고 ▲ 결과보고 ▲ 총평 ▲ 의견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건립부지 검토, 건축 주요도입시설, 전시·교육·체험 등 공간 구성 등에 대한 중점적인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건립 후보지는 부지의 역사성과 최치원 기념관으로서의 상징성, 접근성을 중점분석 기준으로 삼았다.

기념관은 대지면적 9950㎡, 건축면적 600㎡로 향교, 서원 등 전통건축 양식으로 설계해 후대에 계승할 건축문화유산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건립사업에 필요한 사업비는 150여억원으로 추산되며, 사업 착수부터 완공까지 5년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유물 중심의 전시를 탈피하고 스토리텔링 방식을 도입해 관람자가 마치 역사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은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참여 유도형의 전시관을 만든다는 포부다.

무엇보다 고운 최치원 선생의 사상, 철학, 업적을 기리고 기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데 경주시가 가진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작정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고운 최치원 선생은 통일신라시대의 대문장가로 유교, 불교, 도교 통합사상을 대표적 인물로 한중일을 아우르는 대사상가이자 9세기 동아시아 한문학 정립의 초석이 된 인물”이라며,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최치원 선생의 출생지인 이곳 경주에 기념관 건립을 통해 최치원 선생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고운 최치원은 통일신라 6두품 출신의 문신으로 최승우, 최언위와 함께 신라 삼최 중 하나로, 후대 고려·조선시대까지 유학과 문학에 큰 족적을 남긴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