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경주시, 폭염 속 어르신 안전관리에 온 힘 쏟아
상태바
경주시, 폭염 속 어르신 안전관리에 온 힘 쏟아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3.08.24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맞춤돌봄생활지원사와 방문건강사 활용해 정기적 안부확인, 건강관리 교육
▲ 중부동지역자율방재단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들 경로당 방문 모습.
▲ 중부동지역자율방재단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들 경로당 방문 모습.

경주시가 지난 한달 여 간 지속된 폭염 속에서 어르신 보호 대책을 선제적으로 펼쳐 피해를 최소화 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 경로당 냉방비 지원 ▲ 무더위 쉼터 폭염예방 물품 배부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 ▲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시행했다.

시는 어르신들이 전기료 부담 없이 경로당에서 더위를 식힐 수 있도록 경로당 633곳에 개소 당 25만원씩 냉방비를 지원했으며, 경로당 행복선생님 45명을 활용해 폭염 대비 행동요령을 지속적으로 홍보했다.

앞서 폭염 전 전체 경로당에 대한 에어컨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필터교체 등 냉방기 점검도 완료했다.  

무더위 쉼터 196곳에는 쿨매트, 부채, 양산의 폭염예방 물품을 배부해 온열질환에 취약한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줬다.

또 노인맞춤돌봄생활지원사 338명은 정기적으로 가정방문 또는 전화로 안전‧안부확인, 폭염대비 행동요령 등을 안내했다.

더불어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은 건강 취약계층을 방문해 건강관리 교육과 위급상황 발생 시 응급조치를 실시했다.

특히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대상자 400여 명은 오늘건강앱을 통해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수분 섭취, 제때 약 먹기, 주기적인 혈압·혈당 측정을 하도록 독려해 큰 호응을 얻었다.

주낙영 시장은 “예년보다 길어지는 폭염으로 그 어느 때보다 온열질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긴장감을 놓지 않고, 철저한 대비와 점검으로 어르신들 폭염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