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48 (화)
경주시, 신라왕경 14개 핵심유적 복원·정비 본격추진
상태바
경주시, 신라왕경 14개 핵심유적 복원·정비 본격추진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3.02.27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추진사항 점검
▲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추진사항 점검 모습.
▲ 주낙영 시장 간부회의서 추진사항 점검 모습.

주낙영 경주시장이 27일 국·소·본부장회의를 주재하고 신라왕경 14개 핵심유적·복원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월성 발굴조사 운영시설 건립 사업과 관련해 꼼꼼한 준비를 주문했다.

앞서 경주시는 문화재청과 함께 교촌한옥마을과 인접한 황남동 407번지 일원 부지 1만1577㎡에 연면적 1871㎡ 규모로 총 사업비 174억원을 들여 월성 발굴조사 운영시설 건립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21년 3월 착공에 나서 지난달 주요 시설을 준공하고 다음달 개관을 앞두고 있다.

교촌마을과 인접한 곳에 시설이 들어선 만큼, 경주시는 주변과 조화를 이루는 동시에 이용객들의 편의를 고려해 한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설계안을 채택하고 시설 명칭을 명명하는 등 월성 발굴조사 운영시설 조성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앞서 경주시와 문화재청은 월성 발굴조사 운영시설의 특수성을 감안해 시설의 명칭을 ‘숭문대’로 확정한 바 있다.

숭문대(崇文臺)는 학문(文)을 숭상(崇)한다는 의미로, 신라시대 왕실도서를 보관‧관리하고 동궁(東宮)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던 관청이다.

경주시와 문화재청은 숭문대가 개관하면 신라왕궁 발굴 과정에서 출토된 유물의 전시와 연구 성과를 공개할 수 있는 ‘신라왕궁 출토유물 전시관’으로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장기간 소요가 예상되는 월성 발굴조사에 따른 체계적·전문적 연구 및 출토 유물 수장 시설 필요는 물론, 출토 유물의 전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숭문대가 정식 운영에 들어가면 교촌한옥마을과 월정교 주변 경관이 크게 개선돼 지역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주 시장은 사업비 87억원이 투입되는 ▲서경주 파크골프장 조성 사업과 사업비 80억원이 투입되는 ▲중심상권 르네상스 2차 년도 사업과 관련해 철저한 준비를 주문했다.

주낙영 시장은 “올해는 민선 8기 정책들이 자리를 잡고 제 역할을 해야 할 때”라며 “시민 중심의 소통행정을 위해 공직자 모두가 적극적인 마인드로 역점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