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2:04 (금)
전남도자치경찰위, 민·관 협력 우수시책 전국 확대
상태바
전남도자치경찰위, 민·관 협력 우수시책 전국 확대
  • 김상기 기자
  • 승인 2023.01.0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비게이션 통한 교통안전 확보’…사고 예방·빠른 길안내
▲ 자치경찰위원회-아이나비-맵퍼스 업무협약식.
▲ 자치경찰위원회-아이나비-맵퍼스 업무협약식.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전남에서 전국 최초로 추진한 ‘내비게이션을 통한 교통안전 확보’ 시책이 전국으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내비게이션을 통한 교통안전 확보’ 시책은 경찰이 가지고 있는 교통정보를 내비게이션 업체에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 교통서비스 이용 편의를 증진하는 시책이다.

그동안 내비게이션 업체는 전국 도로를 연 1~2회가량 전수조사해 직접 교통정보를 확인했다. 이에따라 수시로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교통정보가 내비게이션에 즉시 반영되지 않는 사례가 있었다.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와 전남경찰청은 이런 불편사항 해결을 위해 전남 21개 경찰서 교통정보 중 제한속도․일방통행 등 중요 정보만 취합해 내비게이션 업체 등에 제공해 교통서비스 이용 편의를 증진했다.

경찰청은 이같은 우수사례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교통경찰업무관리시스템을 통해 티맵(T MAP) 등 내비게이션 업체에 제공하게 된다. 반영되는 교통정보는 제한속도, 일반통행, 유턴, 중앙선 절선(좌회전 허용) 등 교통안전에 꼭 필요한 정보들이며, 이러한 교통정보는 내비게이션에 거의 실시간 수준으로 업데이트 된다.

내비게이션을 통해 정확한 교통안전정보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빠른 길 안내로 목적지까지 도착시간이 단축되며, 향후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만형 전남자치경찰위원장은 “이번 사례는 자치경찰과 민간기업이 서로 협력해 교통안전과 편의를 크게 향상시킨 우수 사례로 전남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확대돼 의미가 더욱 크다”며 “민간기업과 협력을 통해 도민 안전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