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9-23 12:17 (금)
수원문화재단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개최
상태바
수원문화재단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개최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2.09.2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천명월;정조의 꿈 빛이 되다’
▲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화홍문 모습.
▲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화홍문 모습.

수원문화재단은 세계유산 수원화성의 야경을 화려하게 수놓을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를 9월 23일부터 10월 23일까지 31일간 수원화성 화홍문과 남수문, 그리고 수원천 일원에서 개최한다.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는 조선후기 왕권 강화와 개혁 정치를 위해 노력했던 정조대왕의 꿈을 ‘만천명월;정조의 꿈 빛이 되다’라는 테마로 한다. 작년 첫선을 보여 성황리에 막을 내린 ‘정조의 문(文)‧무(武)‧예(禮)‧법(法)’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시즌을 맞아 ‘개혁 신도시 수원화성’이라는 주제로 화홍문과 남수문에서는 건축물을 활용한 미디어아트를 연출한다. 수원천 1.1km 구간에는 키네틱, 인터랙티브, 레이저, 라이팅 아트 등 다양한 매체를 융합한 야외 산책형 미디어아트 작품 전시를 준비했다.

세계유산 수원화성 화홍문에서는 정조가 건설한 ‘개혁 신도시 수원화성’을 현대의 빛으로 화려하게 선보이고 수원시의 특례시 지정을 기념할 예정이다. ‘개혁의 꿈’, ‘개혁의 길’, ‘신도시 축성’, ‘호호부실 인인화락’ 4개의 미디어파사드 작품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하여 연작 형태로 상영한다. 아름다운 화홍문과 7개의 수문, 수원천 물길, 벽면 등 다면을 활용하여 더욱 몰입감 있는 미디어아트쇼 연출한다. 또한, 화홍문 미디어아트쇼를 더욱 편안하고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수원천 수상에 꿀석, ‘특별관람석’을 마련했다. 현재 인터파크 티켓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사전예매가 진행 중이며, 각 상영일 1일 전까지 예매할 수 있다.

남수문에서는 2021년도 화서문의 대표작 ‘정조의 문, 정조의 무, 정조의 예, 정조의 법’ 작품을 재제작하여 연작 형태로 31일간 상영한다. ‘정조의 문‧무‧예‧법’은 조선 후기 정조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르네상스를 표현한 작품으로, 코로나19 상황에도 큰 이슈가 되며 관람객들과 여러 매체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올해에는 남수문으로 캔버스를 옮겨 새롭게 재제작한 4팀 4색의 수준 높은 미디어파사드 작품 상영으로 코로나19로 방문이 어려웠던 관람객들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근 전통시장 등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생태하천 수원천 1.1km구간을 활용한 야간 산책형 전시 ‘수원천 미디어아트’ 또한 이번 축제의 빠질 수 없는 묘미다. 남수문과 화홍문을 잇는 수원천 구간은 ‘꿈, 효, 애민, 화락’의 공간으로 다채로운 색을 입혔다. 인터랙티브, 키네틱, 레이저, 라이팅, 예술경관조명 등의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수원천 내 벤치, 계단, 징검다리 등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품도 함께 할 수 있다. 이번 ‘수원천 미디어아트’에는 대표작가로 박선유 작가와 윤제호 작가가 참여했다. 그리고 공모를 통해 선정된 '수원(水原)이 신진작가 미디어아트展'이 열린다.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라이팅 아트 등 역량 있는 지역 및 신진작가의 미디어아트 6개 작품이 매향교, 수원화성 르네상스 광장에서 관람객들을 맞는다.

지역연계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한옥이 주는 미적 아름다움과 지역 작가들의 미술작품이 주는 예술적 경험을 향유하는 사진전이 기간 내 금~토요일 팔달문화센터에서 열린다. 지역 소상공인과 수공예 작가들의 직거래 문화공간 ‘행궁마켓’이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와 함께한다. 기간 중 토~일요일, 창작 작가의 제작품과 체험,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화홍문 광장부터 팔달노인복지관 사이 야외공간에 펼쳐질 예정이다.

한편,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주제를 반영한 기념품을 제작하여 수원화성 주변 식당, 카페, 공방, 전통시장 등과 협업하여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앞장서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역과 연계한다.

문화재청과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수원화성 미디어트쇼’는 지난해 문화재청 '세계유산 미디어아트 사업' 평가결과 종합 만족도 1위를 하였으며, 약 31만 명의 관람객이 관람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미디어아트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김현광 대표이사는 “세계유산 수원화성을 주 무대로 정조가 이루고자 했던 이상세계를 첨단기술을 융합한 다채로운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연출하여 ‘세계유산 수원화성’의 가치를 더하고자 했다”며 “수원시민과 관광객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와 수원문화재단 관광육성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