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는 ‘2012년도 민간건물 옥상공원화 사업’을 실시하기로 하고 사업대상지를 공모한다.
신청대상은 2010.12.31까지 준공이 완료된 건축물 중 구조적으로 안전성을 확보한 건물로, 공원화할 수 있는 가능면적이 99㎡이상인 건물이면 가능하다.
특히 옥상공원화 파급효과가 큰 건물, 주변 공원녹지가 부족한 지역의 건물, 일반 다수 시민이 이용할 수 있고 개방성과 공공성이 높은 다중 이용 건물 등은 우선 지원 대상지로 선정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28일까지 사업신청서, 건물사용승낙서(건물주가 아닌 경우), 구조안전진단 참여 확약서(인감도장 날인), 인감증명원, 토지건물 등기부등본, 건축물 옥상층 설계도면 각 1부를 강북구청 푸른도시과(☎.901-6942)로 제출하면 된다.
옥상공원화 지원 후보지로 선정된 건물은 건축물의 안정성 및 옥상녹화 유형결정을 위한 구조안전진단을 실시하며, 내년 중 설계와 조경공사를 마치고 현장검증을 거쳐 보조금이 지급된다.
보조금 지원금액은 설계비와 공사비의 50% 지원을 원칙으로, 토심 20㎝ 이하 초화류 위주를 심는 경량형은 최대 9만원/㎡, 토심 20㎝ 이상 초화류 및 수목을 심는 혼향형 및 중량형의 경우에는 최대 10만 8천원/㎡이다.
권대환기자
저작권자 © KUB우리방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