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문화재단(이사장 최성 고양시장, 대표이사 안태경)은 고양시 킨텍스에서 7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진행된 '2013 대한민국 행복교육기부 박람회'에 참여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이번 박람회는 교육부와 교육기부 협약을 체결한 기업과 공공기관, 대학 등 총 190여개 기관이 참여해 다양한 전시와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재단은 이번 박람회 참여를 통해 그동안 재단에서 진행해온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사업(시민문화예술학교,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고양 토요창의학교, 우리동네 예술프로젝트)을 소개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박람회 첫날인 12일 오후에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지난해에 이어 뮤지컬 교육을 지원받고 있는 고양보호관찰소 보호관찰대상 청소년 8명으로 구성된 유리날개팀이 공연을 펼쳐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아울러 재단 부스에서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올해 고양지명 600년을 맞은 역사 속 고양시에 대해 알아보는 체험프로그램, 미래를 빛낼 위인이 되는 희망을 품도록 격려하는 내용의 통합예술교육체험 등이 3일간 관람객들의 성원 속에 진행되었다.
한편 고양문화재단은 2012년 교육부 교육기부 기관으로 인증받았으며, 경기도교육청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지역의 균형있는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뿐만 아니라 주5일 수업제에 맞춰 기획한 고양 토요창의학교 등 폭넓은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고양시를 대표하는 교육기부 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