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현 용산구청장 신년인터뷰

2012-02-13     송준길 기자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새해를 맞아 용산구의 2012년 계획과 역점사업을 밝혔다. 올해 용산구는 교육인프라 확충과 일자리 창출, 복지 확대 등 구민 생활과 밀접한 현안사업과 이태원을 세계적인 명소로 만드는데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성 구청장은 “경제 상황 악화로 구 재정 여건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지만 모든 공직자들은 구의회와 협력해 안정되게 구를 운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민선5기가 중반에 들어서는 중요한 시기로, 구정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계획한 사업들을 성심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는 각오를 밝혔다.

 ▲지난해에는 강북 교육 1등구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 원어민 외국어 교실 등 많은 성과를 거두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 한 해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교육받기 좋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안전하고 현대화된 학교시설 개선과 학력 신장 지원 사업은 지속적으로 확대시켜나가고 초등학교 14개교, 중학교 1학년 9개교에 대한 친환경무상급식 지원, 교육의 균등한 기회 제공을 위한 장학기금 조성,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원어민 외국어 교실 등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주 5일제 수업에 따라 방과후 돌봄 교실을 지원하고 문화체험교실, 직업탐방, 농촌체험학습, 과학캠프 운영 등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특히 학교의 창의적 체험 활동 동아리를 지원하여 예체능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고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과 연계한 과학 영재 육성 프로젝트를 통해서 지역 교육경쟁력의 획기적인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지역경제가 살아야 일자리도 늘고 경제도 안정화될텐데요. 추진하고 계신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용산 경제의 메카 용산전자상가 및 전통 시장 이벤트 사업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서 융자 대상을 확대 지원하고 소자본 창업 강좌, 창업지원센터의 내실있는 운영, 용산구 상공회를 통한 중소상공인 사업 역량 강화 등 서민 경제 안정에 노력하겠습니다.

활력있고 경쟁력있는 용산전자상가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전자상가내 고객 휴게공간설치로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하고 게임대회․ 각종공연 이벤트 등을 개최하여 용산전자상가를 적극 알려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을 내실있게 펼쳐나가겠습니다. 설, 추석 등 명절기간에는 전통 시장 이벤트 사업을 진행하고 전기, 가스 등 노후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이촌종합시장에 대한 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노후화된 아케이드와 외부 간판 등을 개선해 쾌적하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올 한 해 최대의 이슈는 복지가 아닌가 합니다. 용산구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할 복지 사업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용산구에서는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치매, 중풍 환자들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2구립노인전문 요양원 건립을 2012년말 개원을 목표로 단국대 이전부지내의 한남동 820번지에 건설하고 있습니다. 또, 어르신들의 풍부한 경험과 능력을 활용한 ‘노인 일자리 사업 확대 실시’와 ‘노인 취업 알선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관내 65세 이상 독거노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강화하여 소외된 어르신이 없는 용산구를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일상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을 보호하고 장애인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장애인 주간 보호 시설 및 보호작업장 운영 등에 내실화를 꾀하고 장기적으로는 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한 ‘무장애도시 만들기’ 조례 제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태원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젊은 이태원, 새로운 이태원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태원 활성화를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 이태원지구촌축제를 서울, 더 나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거리 축제로 만들기 위해서 차없는 이태원 거리에서 퍼레이드, 다양한 무대 및 거리 공연, 세계음식축제, 체험 부스 등을 운영해 세계인과 함께 하는 축제로 만들어갈 것입니다.

이태원 광장 상설무대에서는 비보이, 아마추어 뮤지션 등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의 공연이 주말마다 펼쳐져 젊고 역동적인 이태원 이미지 제고에 노력할 것입니다. 올 상반기내에는 이태원 도보투어 안내 표지판을 제작하여 세계음식거리, 패션거리, 앤틱가구거리 등 이태원 테마별 거리에 설치하고 이태원을 방문하는 내외국 관광객들에게 새롭고 재미있는 테마 도보길을 알려나가겠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구와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 서울시 및 문화체육관광부와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국, 시비, 민자 등을 유치하여 세계음식거리 조성 등 이태원관광특구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여 임기내에 반드시 250만명의 관광객이 용산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