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주산양산삼 도시민 체험 한마당 개최
광주시 산양산삼육성사업단은 17일부터 19일까지 퇴촌공설운동장에서 개최되는 제14회 퇴촌토마토축제 기간 동안 3개의 행사부스를 마련하여 광주 산양산삼을 활용한 “도시민 체험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산양산삼 화분 만들기, 산양산삼 담금주 만들기 등 직접 체험활동과 광주지역 산양산삼 재배지를 그대로 재현한 산양산삼 체험포 모형전시 로 이뤄진다.
또한 광주 대표 축제인 “퇴촌토마토축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미니토마토 화분 만들기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시민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는 체험을 통해 광주산양산삼을 신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광주시 산양산삼육성사업단은 체험 행사와 함께 광주산양산삼의 대표 브랜드인 ‘천보인’의 홍보를 위하여 올 하반기 시판 예정인 ‘한뿌리를 통째로 담은 천보인D’ 음료 시제품 무료 시음행사도 진행한다.
또 하반기부터 생산되는 ‘산양산삼 식혜’와 함께 전문 연구팀에 의뢰하여 개발 중인 ‘산양산삼을 이용한 전통 탕류 5종’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도 이뤄진다.
내년에는 광주산양산삼을 주제로 한 축제 개최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 내 여러 행사는 물론 전국적 단위의 박람회나 축제에 참가하여 홍보를 이어갈 방침이다.
한편, 광주시는 산양삼을 지역특화 향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총 30억원(국비 15억, 지방비 9억, 자부담 6억)을 투자하여 가공제품 생산과 체험프로그램 등 지역 관광 상품의 연계를 통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6차산업으로 활성화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