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시설관리공단 공영주차장, 정기주차권 ‘월 단위’ 도입 및 주차장별 맞춤 운영 개편
기권 운영기간 매월(분기) 1일~말일로 통일, 주차장별 배정비율 차등 적용_공정성 및 관리 효율 기대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은 공영주차장 이용객의 혼선을 방지하고 공정성 확보 및 관리 효율화를 위해 정기주차권 운영 방식을 전면 개편하고 2026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존 정기주차권은 이용객별로 신청일에 따라 개별적으로 사용 기간이 적용되어 만료일 예측이 어렵고 이용자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정기주차권 신청 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주차 이용고객을 포함하여 모든 이용자에게 공평한 이용 기회를 제공해야하는 공영주차장 설치 목적을 부합하기 위해 정기권의 배정 비율을 높여 운영할 수 없는 관리의 어려움이 가중되어 왔다.
공단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투명한 운영을 위해 ‘월 단위 정기권’ 제도를 도입하고 주차장별 세부 이용규정을 명확히 했다.
정기주차권 운영방식은 매월(또는 분기) 1일 00시부터 말일 24시 기준으로 1개월 또는 3개월 단위로 일원화하고 주차장별 이용 특성 및 혼잡도를 고려하여 4개 유형(고수요, 회전율 우선, 수요유도. 공익성 및 회전율 우선)으로 구분, 정기주차권 배정비율을 차등적용(10%~60%)한다. 또한 신청 및 납부기간도 매월 20일 ~27일로 지정하고 미납 시 자동취소 및 대기자 등록제 운영에 따른 추가 이용객에게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신청 및 납부 방법은 기존과 동일한 유선전화 선착순 신청 및 공단 주차수입금 계좌로 이체하면 된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정기주차권 운영 개편은 고객 편의를 증진하고, 주차장별 특성에 맞게 탄력적 운영을 통해 주차장의 공공성을 증진하고자 한다.”며 “새롭게 적용되는 주차장별 운영 단위와 신청·납부 기간을 숙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찬 이사장은 “이번 개편은 정기주차권 이용객이 만료일을 쉽게 예측할 수 있고 공석 발생 시 관리자가 사전에 파악하여 대기자에게 신속하게 안내하는 등 이용자의 편의 제고 및 운영 효율성 확보를 위해 진행되었다”며 “앞으로도 공단은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편리한 주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타 운영에 관한 문의사항은 안성시시설관리공단 공영주차팀(031-677-6262) 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