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체계적인 청소관리시스템’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 박차

생활 쓰레기 배출·수거·처리 등 3단계 시스템 관리 총력

2025-11-06     박두식 기자
▲ 안성시 관내 생활 쓰레기 수거 모습

안성시는 깨끗한 도시 조성의 일환으로 생활 쓰레기에 대한 체계적인 청소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며 도시 청결 유지와 쓰레기 분리배출 및 재활용률 증대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생활 쓰레기는 모든 활동공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인구증감, 연령층, 사회적특성 등에 따라 종류와 양이 급변하고 있어 각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생활 쓰레기를 관리하고 있다.

특히 안성시는 신속한 쓰레기수거와 주요도로변 청결유지를 위해 ‘배출-수거-처리’로 이어지는 3단계 청소관리시스템으로 시민이 쾌적한 공간에서 불편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생활쓰레기 발생량 감소와 재활용률 증대를 위해 ▲ 다회용기사용 지원사업 ▲ 전입세대 자원순환 꾸러미 사업 ▲ 재활용가능자원 품목확대 ▲ 환경교육센터 생활속 업사이클 공모전 ▲ 자원순환가게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어져 재활용품 판매량은 전년(‘24.1월~9월) 4169톤 대비 금년(’25.1월~9월) 5218톤으로 25.2% 증가했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 10월 개최된 바우덕이축제를 통해 행사 준비 단계부터 마무리까지 체계적인 청소운영관리시스템을 추진하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보다 쾌적한 축제장 환경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