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의회 도시브랜드연구회, 진주시 벤치마킹 실시

2025-10-16     송준성 기자
▲ 고양특례시의회 도시브랜드연구회 경상남도 진주 방문 모습.

고양특례시의회 도시브랜드연구회는 지난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도시 브랜드 정책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경상남도 진주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도시 고유 자원과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드 강화 전략과 지역 축제 운영 사례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회는 방문 기간 동안 진주남강유등축제 관람, 물빛나루쉼터 탐방, 진주성, 국립진주박물관, 진주남강유등전시관 등 주요 현장을 둘러보며 도시 브랜드 전략과 운영 사례를 확인했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수변 공간을 활용하고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진주시의 대표 축제로, 연구회는 축제 운영 방식과 공간 구성, 경관 조명 등 운영 사례를 확인하고 고양시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를 살펴봤다.

또한 국립진주박물관과 진주남강유등전시관 방문을 통해 역사·문화 자원을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하는 사례도 확인했다. 연구회는 이를 전시 공간 운영 및 축제 콘텐츠 개발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조현숙 도시브랜드연구회장은 “대한민국 문화도시인 진주시의 우수한 사례를 직접 확인하며 고양시 도시 브랜드 전략 마련에 참고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와 전시 프로그램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집행부에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도시브랜드연구회는 조현숙 회장, 김미경 부회장, 김해련, 문재호, 송규근, 신인선, 임홍열, 정민경 의원으로 구성된 의원연구단체로, 오는 11월 말까지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