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의회 의원연구단체 ‘AI 행정혁신·의정역량강화 연구회’ 전문가 특강 개최

2025-08-20     류효나 기자
▲ 광진구의회 의원연구단체 ‘AI 행정혁신·의정역량강화 연구회’ 전문가 특강 진행 모습.

광진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AI 행정혁신·의정역량강화 연구회’가 지난 19일 의회 4층 소회의실에서 전문가 특강을 개최하였다.

이번 특강은 AI 기술의 행정 도입과 활용 방안을 주제로,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는 지방의회의 역할과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사로는 AI와 디지털 행정 분야 전문가인 최유철 강사가 초청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일반적인 연구회 특강과 달리 주민 누구나 참석해 함께 들을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진행하여 의정활동의 투명성과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주민의견도 듣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강의에서는 ▲ 공공분야 AI 도입 사례 및 주요 과제 ▲ 정책역량 강화에 필요한 AI 활용과 ▲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다양한 활용 사례를 심도 있게 다뤄졌으며, 이어진 질의응답과 토론 시간에는 의원과 주민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며 실질적인 적용 가능성을 모색했다.

신진호 대표의원은 “AI는 행정 혁신과 의정 역량 강화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핵심 도구라 생각한다. 이번 특강이 주민과 함께 AI시대의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의원들이 AI의 흐름과 활용방안을 심도 있게 이해해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AI 행정혁신·의정역량강화 연구회’는 AI 기술의 활용을 통해 주민 친화적이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벤치마킹, 전문가 초청 강연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