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사회서비스원 ‘누구나 돌봄 제공기관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 실시
2025년 누구나 돌봄 참여 제공기관 대상으로 기본교육 실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17일 의정부시청 인재양성교육장에서 2025년 누구나 돌봄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제공기관 교육'을 실시했다.
주요 교육 내용은 ▲사업 운영의 이해 ▲누구나 돌봄 지원 및 서비스 내용 ▲업무처리 절차에 대한 교육이다.
'찾아가는 제공기관 교육'은 2025년 누구나 돌봄 사업에 참여하는 29개 시·군 중 신청 시군을 대상으로 방문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누구나 돌봄 사업’의 품질향상을 위해 제공기관 및 제공인력을 대상으로 교육, 컨설팅, 모니터링, 홍보 등을 적극 추진하고, 플랫폼 구축 및 고도화를 통한 업무 시스템 정보화를 진행하고 있다.
'누구나 돌봄' 사업은 경기도 360°(누구나·어디나·언제나) 돌봄의 일환으로 급격한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등을 고려해 '경기도민은 누구나 돌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취지로 연령·소득에 관계없이 기존 돌봄의 틈새(가족 돌봄 공백, 서비스 지연, 제도 부재, 인프라 부족)를 보완하여 생활의 불편을 겪고 있는 도민에게 신속한 돌봄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기도민이라면 상황에 따라 ▲생활 돌봄(신체활동 및 가사 활동 지원) ▲동행 돌봄(병원 및 일상생활 업무 동행) ▲주거 안전(간단한 소모품 교체, 부분 수리 등) ▲식사 지원(도시락 제공) ▲일시보호(일시 입소 보호) ▲재활 돌봄(맞춤형 운동, 재활서비스) ▲심리상담 등 7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이용자 본인뿐만 아니라 이웃 주민 등 모든 사람이 이용자를 대신하여 신청할 수 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앞으로도 누구나 돌봄 제공기관과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서비스 신청 문의는 경기 위기 상담 콜센터(031-120), 각 시·군의 누구나 돌봄 사업 담당 부서, 교육 관련 문의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전략사업팀(031-882-8577)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