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불로대곡동 주민자치회, ‘맛 따라 전통 따라’ 장담그기 사업 진행

2023-03-27     이강여 기자
▲ 인천 서구 불로대곡동 주민자치회 ‘맛 따라 전통 따라’ 장담그기 사업 진행 모습.

인천 서구 불로대곡동 주민자치회가 25일 올해 봉사분과 주민자치사업으로 전통 방식으로 장을 담가 이웃과 나누는 ‘맛 따라 전통 따라 장 담그기’ 사업을 진행했다.

대곡동 두밀마을에서 이뤄진 이번 사업은 도·농 복합지역인 불로대곡동의 특성을 살려 주민들이 직접 장을 담그고 완성된 장의 일부는 주변 이웃과 나눌 예정이다.

주민 20여 명이 참여하는 장 담그기 체험은 매주 담그기부터 시작해 숙성된 된장을 간장과 가르는 작업까지 서너 차례에 걸쳐 진행하며, 마지막 체험으로는 고추장도 만들어 조상들의 지혜를 함께 체험한다.

이날 현장에 참석한 한 주부는 “메주 냄새를 맡으니 오랜만에 친정집에 방문한 듯 마음이 편안해졌다”며 “된장 담그는 잘 배워서 주변에도 알리고 내년에는 꼭 혼자 직접 담가보고 싶다”고 전했다.

신경숙 주민자치회 봉사분과장은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주민자치회 봉사분과 위원님들과 주민 여러분 덕분에 된장이 맛있게 숙성될 거 같다”며 “앞으로도 불로대곡동 주민자치회와 봉사분과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사업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