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SH어반스쿨' 3기 참가자 모집

'통합형 주거권 인식향상 프로그램'

2022-05-02     류효나 기자
▲ SH어반스쿨 3기 참가자 모집 안내문.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거권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H어반스쿨' 3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SH공사는 5월 15일까지 'SH어반스쿨' 3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SH어반스쿨'은 2020년부터 매년 운영된 SH공사의 사회공헌사업으로, 지속가능한 주거와 모두를 위한 도시를 만들어갈 미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주거권 교육 프로그램이다. 작년과 동일하게 올해에도 청년부, 청소년부를 상·하반기에 각각 모집 및 운영할 계획이다.

청년부 대상 통합형 주거권 인식향상 프로그램은 ‘이론교육-현장답사-포럼’으로 구성되며 오는 5월 25일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다.

이론교육에서는 우리 사회의 주거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을 갖춘 주거 관련 전문 강사진이 특강 및 강연을 선사할 예정이다. 현장답사에서는 정비사업 등 주거권 이슈가 발생하는 현장을 방문하여 열악한 주거환경을 체험하고, 포럼에서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자가 직접 주거권 솔루션을 찾아내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3기에는 팀 프로젝트 멘토단에 SH공사 실무진 직원 2명이 합류하여 참가자들에게 실시간 피드백 등을 제공하고, 기존 강연 및 포럼 운영시간을 늘려 충분한 질의응답을 보장하는 등 참가자 만족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연말에는 기수 간 교류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1~3기 대학생 간 네트워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SH어반스쿨' 3기는 20명을 선발하며, 서울시 거주 혹은 서울시 소재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모집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SH공사 홈페이지 또는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은행도 작년에 이어서 이번 'SH어반스쿨'을 통한 청년·청소년 주거권 인식 제고를 위해 도움을 주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참가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웰컴키트’를 제공하고, 각종 프로그램 및 국내답사에 필요한 여행경비를 지원한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SH어반스쿨'은 우리 공사의 핵심 가치와 연계된 사회공헌활동 모델”이라며 “앞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청년 주거권 교육 프로그램으로 위상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