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폐의약품 수거함 30개소 설치

편리한 폐의약품 분리배출을 위해 수거체계 개선

2021-11-29     류효나 기자
▲ 관내 공동주택(상도동 중앙하이츠)에서 폐의약품을 배출하고 있는 모습.

동작구가 안전하고 편리한 폐의약품 분리 배출을 위해 구청, 주민센터 등 공공시설과 공동주택에 폐의약품 수거함 30개소를 설치한다고 29일 밝혔다.

모든 약은 포장지를 제거하고 약만 모아서 폐의약품 전용 수거함에 배출해야 하지만 폐의약품 전용 수거함은 보건소와 몇몇 약국에만 설치 돼 있어 주민들은 해당 장소에 직접 방문해야하는 불편 등으로 버려지는 약을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경우가 많다.

폐의약품이 일반쓰레기로 배출 돼 땅에 매립되거나 하수구에 버려지면 약 성분이 토양, 하천 등으로 유입돼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구는 기존의 폐의약품 수거체계를 개선해 가정에서 버려지는 약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공공시설과 공공주택에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번에 설치하는 장소는 ▲구청 ▲보건소 ▲15개 동주민센터 ▲복지관 10개소 ▲공동주택(상도동 중앙하이츠) 1개소로 주민들이 수거함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판도 설치 할 계획이다.

수거함 설치에 따라 구는 ▲구청, 보건소, 복지관은 매월 2, 4째 주 수요일에 ▲15개 동주민센터는 수시로 ▲공동주택은 매월 마지막주 목요일에 폐의약품을 수거해 소각하게 된다.

구는 폐의약품 분리배출 필요성과 올바른 배출 및 처리요령 등을 담은 홍보물을 제작·배부하며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가 완료되면 공공데이터 맵에 정보를 표출 해 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안전한 분리배출을 유도하기 위해 수거함이 설치된 공동주택인 상도동 중앙하이츠는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을 ‘폐의약품 집중 수거의 날’로 지정해 시범운영하고 있다.

최승백 청소행정과장은 “주민들께서는 번거롭더라도 집에서 가까운 폐의약품 수거함에 약을 버리는 등 폐의약품 분리배출 생활화에 적극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