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청소년의 건강수준 up ‘생생 건강 talk!talk!’
금연, 금주, 영양, 비만, 운동 등의 주제로 바른 건강정보전달과 실천을 유도
강북구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서울시 최초로 영훈국제중학교를 비롯한 지역 내 3개 중·고등학교에서 ‘청소년 건강플러스 교내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강북구 청소년들의 건강행태 현황에 따르면 흡연 및 음주율은 전년도에 비해 다소 감소했지만 비만율은 증가추세에 있으며 아침식사 결식률은 예년에 비해 낮아지는 추세이나 2011년보다 다소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어 청소년들의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기돼 왔다.
청소년기의 건강한 습관형성이 성인의 건강수명연장으로 이어져 평생 건강상태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함에 따라 강북구 보건소는 청소년 행태변화를 위한 지속적인 정보전달의 필요성을 인지, 지난 5월부터 ‘청소년 건강플러스 교내방송’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청소년 건강플러스 교내방송’은 지역 내 중·고등학교 중 신청을 받아 현재 영훈국제중학교, 성암국제고등학교, 미양고등학교 등 3개 학교 약 1,7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다른 강사나 보건교사를 통한 일회성 정보전달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방송반, 문예반 학생들이 직접 원고를 수정하고 방송을 진행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방송은 수업시작 전 5분~10분가량 매주 1회 실시하며, 금연, 금주, 영양, 비만 운동 등 5개 주제로 진행하며, 각 주제별로 5회의 내용을 담고 있다.
10월 현재 4회차가 진행 중 이며, 4회차는 금연(담배는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금주(술은 여성에게 더 위험해요), 영양(건강간식더하기<영양표시알기>), 비만(똑똑하게 외식하기), 운동(뉴스포츠<플로어볼> 배우기)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