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교육지원청, 2021 학교자치 활성화를 위한 연수 실시

학교자치 역량 강화로 학교 교육공동체의 행복한 성장 지원

2021-06-27     윤태익 기자

김포교육지원청은 지난 22일, 24일에 학교자치 활성화를 위한 교장, 교감 연수를 초등학교와 중등학교를 별도로 하여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학교자치란 학교에 관한 일을 학교 구성원인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스스로 책임지고 처리하는 것을 말하며, 경기도의회가 2019년 제정한 '경기도 학교자치 조례'에 기반하고 있다.

지난 22일 김포 관내 중·고등학교 교장, 교감 대상 연수는 이규철 교장(고양 덕양중학교)의 쌍방향 연수로 진행하였다. 학교자치를 재직학교 사례를 바탕으로 풀어내며, 학교 비전과 철학 세우기, 다같이 결정하고 책임지기, 생활 나누기(생활교육), 연대하기, 평화교육 단계로 설명하였다.

이날 연수에 참여한 한 고등학교 교원은 “학교자치 연수를 학교 사례에 바탕하여 생동감 있게 진행해서 유익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지난 24일 초등학교 교장, 교감 대상 연수는 ‘학교자치, 어디로 가야 하나’라는 주제로 김기범 교감(수원 신풍초등학교)이 진행하였다. 학교자치 조례를 자세하게 설명한 후, 학교에서 학교자치를 위해 함께 고민해볼 내용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은 “연수를 통해 학교자치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학교자치를 위하여 많은 고민이 필요함을 느꼈고, 학교자치를 위해 한 걸음씩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오는 29일에는 김포 관내 초·중등학교 교사 대상으로 학교자치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경동 김포교육지원청 교육장은 “교육공동체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각급 학교의 학교자치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학교자치 실현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