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마을기업 공모사업 신청자 모집
2013-04-12 송준길기자
서울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주민 일자리 창출과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2013년도 상반기 서울시 마을기업 공모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마을기업이란,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동적 관계망에 기초해 지역의 특성화된 자연자원, 인적자원, 문화 등 유·무형의 각종 자원을 활용해 안정적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 조직이다.
구는 안정적인 마을기업 육성을 위해 관주도의 일방적인 육성정책에서 탈피,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게끔 유도함으로써 마을기업이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공모신청은 오는 15일부터 26일까지이며, 구에 거주지 또는 직장주소가 있는 주민 5인 이상이 총 사업비의 10% 이상을 출자해 참여하는 협동조합법인으로 지역주민 70%이상으로 구성돼야 신청할 수 있다.
협동조합법인이 아닌 단체는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반드시 협동조합으로 전환해야 한다.
마을기업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일자리사업과로 방문 제출해야하며, 구 자체 심사를 거쳐 서울시 최종 심사 후 5월 중순 마을기업으로 선정된다.
사업비는 1차년도에 최대 5000만원, 2차년도에는 3000만원을, 공간임대보증금의 경우에는 최대 1억원까지 5년 내 상환 조건으로 지원된다.
구 관계자는 "주민의 눈높이와 아이디어가 반영된 마을기업을 많이 발굴해서 안정적인 소득과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