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보건소 민원상담실 입구에 분야별 담당직원 호출벨 설치

편한 민원응대석에서 친절한 상담 받아

2013-03-05     엄정애기자

서초구는 최근 보건소 3층 입구에 민원인들이 업무 담당자를 불러 낼 수 있는 ‘호출벨’을 설치했다.
보건소 3층에는 3개부서 15개팀이 밀집되어 있어 민원인들이 담당자를 찾기가 힘들어 민원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고, 민원응대석도 외지고 좁은 공간에 위치해 불편 민원이 있었다.
이에 구는 그동안 좁은 공간으로 제 역할을 못하던 민원응대석을 방문 민원인이 한눈에 볼 수 있는 보건소 3층 입구로 이동․확장하여 민원상담실 로 새단장하고 여기에 업무분야별 담당직원 호출용‘벨’을 설치했다.
그동안 장애인을 위한 비상용‘호출벨’은 일부 공공기관에서 운영되고 있었으나, 일반 업무를 대상으로 운영 중인 곳은 서초구가 전국 유일하다.
지난 1월 21일에 설치되어 운영한지 한달 정도된 민원상담‘호출벨’하루 평균 이용인원은 150명에 이른다.
민원상담실‘호출벨’은 방문고객이 자주 찾는 식품·공중위생, 의무, 약무, 검진 등 5개팀 12개 민원업무 외에도 기타 보건소의 일반적인 사항도 안내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음식점 관련 민원상담과 유흥, 단란 인·허가 상담은 ①번벨 ▲식품제조업 인·허가 및 노래연습장 인·허가 상담은 ②번벨 ▲의료기관, 안경업소 및 치과기공소 인·허가 상담은 ③번벨 ▲의약품, 의료장비, 마약류 인·허가 상담은 ⑤번벨 ▲특수의료장비, 엑스레이장비 인·허가 상담은 ⑥번벨 ▲기타 사항은 ⑦번벨을 누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