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신나는 방학 가보고 싶은 교실’ 운영

학습지도, 현장 체험 학습, 자원봉사, 창의력 및 인성계발 프로그램 등

2012-12-18     김지원기자


강북구가 지역 내 13개동 주민자치센터에서 ‘2012 겨울, 신나는 방학 가보고 싶은 교실’을 운영한다.
‘신나는 방학 가보고 싶은 교실’은 방학을 무료하게 보내는 지역의 어려운 이웃 자녀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의식과 인성을 계발하고, 또래 친구들과의 어울림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 주민자치위원회 뿐 아니라 (사)열린사회시민연합 북부시민회, 자치회관 새마을문고, 꾸러기 공부방, 함께 놀자 도서관, 한국잡월드 등 다양한 단체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학습지도, 테마별 현장(견학)학습, 자원봉사 프로그램, 창의력 및 인성 계발 프로그램 등 총 32개의 세부 프로그램에 500여명이 아이들이 참여할 계획이다. 학습지도 프로그램에서는 지역의 아동센터 등과 연계해 영어, 수학, 한자, 논술독서지도 등 주요과목지도와 수공예, 미술&아이클레이, 미술교실, 공연관람 등 흥미과목지도 등 다채로운 학습프로그램이 실시된다.
테마별 현장학습은 ‘농촌체험교실(삼양동-양평 질울고래실마을, 송천동-포천 숯골마을)’, ‘눈썰매체험(송중동-중부눈썰매장, 인수동-태릉이스턴캐슬)’, ‘푸르내 마을 체험학습(수유2동-연천 푸르내 마을)’등이 진행된다. 또 자원봉사 프로그램으로‘깨끗한 우리 동네 만들기’를 실시해 참여학생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봉사의 의미를 일깨워주고 자기가 사는 마을에 대한 주인의식을 심어줄 예정이다.
이외도 ‘양초공예 만들기(번2동)’, ‘쿠키&클레이&냅킨아트(번3동)’‘옛 이야기 듣기(인수동)’, ‘전통음식 만들기(송천동)’등 인성개발 및 창의력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신나는 방학 가보고 싶은 교실은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일정은 각 동 주민자치센터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