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통계연보 발간과 함께 실생활에 유용한 통계자료 매월 구 소식지에 연재
분야별 통계제공을 통한 홍보 효과 및 재미있고 과학적인 통계 인식 제고
2012-11-28 안희섭기자
양천구는 인구, 주택, 경제 등 17개 분야 194개 항목에 대해 각 분야의 변천과 발전양상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양천통계연보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올해로 24회째 발간을 맞이하는 통계연보는 지금까지 주로 관공서와 도서관 등에 책자로 배부하거나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들에게 제공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통계자료들은 서울시 표준항목으로 지정된 분야만으로 작성되어 있고, 유용한 통계정보에 대한 주민체감도가 낮은 편이어서 구는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내년 1월부터 이와 병행하여 주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통계자료를 매월 발간하는 구 소식지를 통해 연재할 예정이다.
서비스하게 될 통계자료는 주민체감도가 높은 소지역단위 맞춤형 정보로서 서울시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차량통행량, 지하철역, 버스정류장별 교통인구 등 평소에 궁금했거나 유용한 각종 통계를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간단한 도표 및 수치형식으로 제공한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각 분야별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주민들이 해당 통계를 실생활에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더불어 매월 게재 된 통계를 통하여 재미있고 과학적인 통계 인식 확산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