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환경부장관 최우수기관 · 행정안전부 경영평가 우수공기업 선정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한 전국 219개 지방공기업의2012년 경영평가 결과 우수공기업(‘나’등급)으로 선정되었다.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지방공기업 발전과 경영혁신을 위해 경영목표 달성도, 업무 능률성, 공익성 및 고객서비스 등에 대해 매년 행정안전부에서 평가하는 제도로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공단 설립 최초로 우수 등급을 획득하여 우수공기업으로 선정된 것이다.
전년도 실적을 리더십/전략, 경영효율화, 경영성과, 정책준수 및 고객만족도 분야로 구분하여 평가된 금년도 경영평가에서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전년도 경영평가보다 전반적으로 개선된 성과를 나타냄으로써 ‘우수공기업 도약’이란 공단의 비전을 달성하였다.
2011년 2월에 김정현이사장이 취임한 이후 소통하는 문화정착으로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창의성과경영·고객감동경영·시스템경영·지속가능경영의 4대전략을 수립하여 각 전략에 맞는 업무를 추진하면서부터 공단의 역동성이 구현된 것이다.
이러한 공단의 역동적 조직체계를 바탕으로 2012. 9월 국가생산성대상에서 지식경제부장관표창(리더십 부문)을 수상하였고, 2012. 10월 품질경쟁력우수기업인증을 4년 연속 받을 수 있었다.
특히 금년 10월 4일에는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한 ‘제3회 전국 그린스타트 경연대회’에서 공공기관 부문 환경부장관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그린스타트 경영대회는 매년 녹색생활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가 우수한 기관 및 단체, 기업을 발굴하여 포상하는 제도이며, 자치구 소속의 지방공기업이 전국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은 사례가 없어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쾌거라 할 수 있다.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김정현 이사장은 “우리 공단이 2012년 행정안전부 경영평가의 우수공기업 선정, 국가생산성대상의 지식경제부장관 표창, 품질경쟁력우수기업인증, 그리고 그린스타트 경연대회의 환경부장관 최우수상 수상은 2011년 2월 이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미션·비전을 전 직원이 공유하고 4대전략을 통한 계획과 업무추진의 체계화 그리고 업무의 프로세스화를 구축함으로써 가능한 것이었으며, 특히 환경부장관 최우수기관 및 행정안전부 경영평가의 우수공기업에 선정됨으로써 우리공단 비전인 “그린경영으로 우수공기업 도약”을 달성할 수 있게되어 전 직원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 싶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