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일자리 가이드북 ‘당신의 일자리를 찾아드립니다’발간

95개 공공일자리를 한눈에

2012-08-19     안희섭기자

서울시가 공공일자리 95개를 상세하게 소개한 책자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몰라서 취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이와 같은 책자를 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서울시가 발간한 서울시 공공일자리 가이드북 ‘당신의 일자리를 찾아드립니다’에서는 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직종의 공공일자리 95개에 대해 근무조건․참여자격․참여 방법 등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취업약자계층이 참여가능한 직종이 많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직업훈련, 창업정보, 서울시 일자리 동향을 소개하는 섹션도 따로 마련해 일자리에 관한 종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자에서의 공공일자리 종류를 살펴보면 ▴취업부모의 양육부담을 줄여주고 경력단절여성의 참여가 쉬운 ‘아이돌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저소득층의 생계 안정을 위해 실시하는 ‘지역공동체일자리’ ▴독거노인들의 안전확인․생활교육 등을 하는 ‘독거노인 돌봄서비스’를 비롯해 ▴장애인 콜택시 운전원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 ▴공공도서관 업무지원 ▴문화재경비 ▴학교보안관 ▴중학교 전문 심리상담사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참여 할 수 있는 공공일자리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기존 공공기관에서 만든 책자처럼 단순하게 직업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성별 ▴연령 ▴임금 ▴자격증 여부 등 시민들 본인의 상황을 조합해 가장 적합한 일자리를 제안해 주는 방식으로 시민 누구나 공공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고 또 자신에게 알맞은 일자리를 빨리 검색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각각의 일자리에 대해서는 근무장소, 근무조건, 참여자격 등 사업내용과 모집공고에서 채용까지 참여방법 및 해당부서 전화번호 홈페이지까지 소개하고 있어 한눈에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활용 가능하다.
또 95개의 공공일자리 소개외에도 ‘나에게 꼭 필요한 직업훈련’이라는 섹션을 통해 취업역량을 키우려는 시민을 위한 페이지도 따로 마련했다. 이 섹션에서는 경력단절여성에게 기술과 기능을 훈련시키는 ‘여성직업교육’, 캠퍼스CEO․모바일산업 선도인력 등을 양성하는 ‘창조전문인력 양성교육’, 비진학․미취업청년․베이비부머 등에게 전문 기술을 훈련시키는 ‘서울시 기술교육원’, 저소득가구원을 중심으로 IT 교육을 실시하는 ‘희망앱 아카데미’ 등 분야별 직업훈련에 대한 상세정보를 제공한다.